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진양문(鎭禳門)
  • 진양문 013
메뉴닫기 메뉴열기

진양문 013


又方辟溫疫馬蹄屑二兩絳囊帶之男左女右

덥단 주001)
덥단병:
덥[溫]-+달[熱]-+-ㄴ(관형사형 어미)+병. 전염성 열병. 염병. ‘덥단병’은 일종의 완곡어법인 것으로 여겨진다. 한자도 ‘온(瘟)’을 쓰지 않고 ‘온(溫)’으로 한 것도 완곡어법의 일종인 것으로 보인다.
업게 호 주002)
호:
-+-오(연결 어미). 하되. ‘-오/우-’를 독립적인 것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굽슬 주003)
굽슬:
[馬]+굽[蹄]+ㅅ(받침 보존 잉여음)+을. 말굽을. ‘말굽+을’에 ‘ㅅ’이 들어가 ‘말굽슬’이 된 것이다. ‘ㅅ’음이 불필요하게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ㅅ’은 현대어에도 ‘맥시[맥이] 없다, 내 목시[목이] 이것밖에 안 되느냐?’와 같은 예에 나타난다. 불필요하게 들어간 이 ‘ㅅ’ 소리는 앞 음절의 받침이 뒤 음절의 두음이 되지 못하게 한다. ‘몫’을 독립된 단어로 인식하기도 한다. 한 때는 아기의 첫 돌을 ‘돐’으로 적은 일도 있다.
주004)
:
[爲]-+-ㄴ(관형사형 어미). (~을 가지고) 만든. ‘말굽을 한 가루’란 해석이 어색하지만, ‘-’가 ‘만들다’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으로 한’일 때에는 그러한 해석을 가진다. ‘종이를 한 장식, 굽을 한 말’과 같은 예에서 그러한 용법을 볼 수 있다.
 주005)
:
가루. 중세어에서 ‘라’는 ‘이, ’과 같이 특수한 교체를 보이었다.
두  주006)
두 :
두 냥. ‘냥’은 무게의 단위. 한돈의 열 곱에 해당하는 무게이다.
블근 주007)
블근:
븕[赤]-+-으(조음소)-+-ㄴ(관형사형 어미). 붉은.
 주008)
:
[囊]+(처격 조사). 주머니에.
녀허 주009)
녀허:
녛[揷入]-+-어(연결 어미). 넣어.
남지 주010)
남지:
남진[男人]+(보조사). 남자는.
왼녀긔 주011)
왼녀긔:
왼+녁[側]+의(처격 조사). 왼쪽에. ‘녁’은 현대에는 ‘녘’으로 쓴다. 본래 의존 명사이나 여기서는 ‘왼녁’이 합성어가 된 것으로 본다.
고 주012)
고:
[佩]-+-고(연결 어미). 차고.
겨지븐 주013)
겨지븐:
겨집+은(보조사). 여자는.
올녀긔 주014)
올녀긔:
올+녁[側]+의(처격 조사). 오른쪽에. ‘녁’은 현대에는 ‘녘’으로 쓴다. 본래 의존 명사이나 여기서는 ‘올녁’이 합성어가 된 것으로 본다.
라 주015)
라:
[佩]-+-라(명령형 어미). 차라. ‘차다’는 몸의 허리나 팔 부분에 물건이 붙어 있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전염성 열병
(=염병)
을 없게 하되
(=하려면)
, 말굽을 가지고 만든 가루 두 냥을 붉은 주머니에 넣어, 남자는 왼쪽에 차고, 여자는 오른쪽에 차라.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덥단병:덥[溫]-+달[熱]-+-ㄴ(관형사형 어미)+병. 전염성 열병. 염병. ‘덥단병’은 일종의 완곡어법인 것으로 여겨진다. 한자도 ‘온(瘟)’을 쓰지 않고 ‘온(溫)’으로 한 것도 완곡어법의 일종인 것으로 보인다.
주002)
호:-+-오(연결 어미). 하되. ‘-오/우-’를 독립적인 것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주003)
굽슬:[馬]+굽[蹄]+ㅅ(받침 보존 잉여음)+을. 말굽을. ‘말굽+을’에 ‘ㅅ’이 들어가 ‘말굽슬’이 된 것이다. ‘ㅅ’음이 불필요하게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ㅅ’은 현대어에도 ‘맥시[맥이] 없다, 내 목시[목이] 이것밖에 안 되느냐?’와 같은 예에 나타난다. 불필요하게 들어간 이 ‘ㅅ’ 소리는 앞 음절의 받침이 뒤 음절의 두음이 되지 못하게 한다. ‘몫’을 독립된 단어로 인식하기도 한다. 한 때는 아기의 첫 돌을 ‘돐’으로 적은 일도 있다.
주004)
:[爲]-+-ㄴ(관형사형 어미). (~을 가지고) 만든. ‘말굽을 한 가루’란 해석이 어색하지만, ‘-’가 ‘만들다’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으로 한’일 때에는 그러한 해석을 가진다. ‘종이를 한 장식, 굽을 한 말’과 같은 예에서 그러한 용법을 볼 수 있다.
주005)
:가루. 중세어에서 ‘라’는 ‘이, ’과 같이 특수한 교체를 보이었다.
주006)
두 :두 냥. ‘냥’은 무게의 단위. 한돈의 열 곱에 해당하는 무게이다.
주007)
블근:븕[赤]-+-으(조음소)-+-ㄴ(관형사형 어미). 붉은.
주008)
:[囊]+(처격 조사). 주머니에.
주009)
녀허:녛[揷入]-+-어(연결 어미). 넣어.
주010)
남지:남진[男人]+(보조사). 남자는.
주011)
왼녀긔:왼+녁[側]+의(처격 조사). 왼쪽에. ‘녁’은 현대에는 ‘녘’으로 쓴다. 본래 의존 명사이나 여기서는 ‘왼녁’이 합성어가 된 것으로 본다.
주012)
고:[佩]-+-고(연결 어미). 차고.
주013)
겨지븐:겨집+은(보조사). 여자는.
주014)
올녀긔:올+녁[側]+의(처격 조사). 오른쪽에. ‘녁’은 현대에는 ‘녘’으로 쓴다. 본래 의존 명사이나 여기서는 ‘올녁’이 합성어가 된 것으로 본다.
주015)
라:[佩]-+-라(명령형 어미). 차라. ‘차다’는 몸의 허리나 팔 부분에 물건이 붙어 있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