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진양문(鎭禳門)
  • 진양문 037
메뉴닫기 메뉴열기

진양문 037


又方燒降眞香牛糞皂莢亦可

降眞香 주001)
강진향(降眞香):
등나무 가운데 자주색 꽃이 피는 나무의 줄기로 만든 향. 강진향은 향이 좋고 태우면 연기가 곧게 올라가므로 신이 잘 강림한다 하여 무속인에게 인기가 있다. 강진향 가루를 태워서 나쁜 기운과 집안의 괴이한 일을 없애며, 어린이가 휴대하면 악한 기운을 막아 준다는 기록도 있다. 강진향은 ≪본초강목≫에서 번강(番降)이라 부르며, 다른 이름으로는 계골향, 강향, 자등향 등으로 부른다. 강진향의 성질은 약간 맵고 따듯하고, 약용으로는 활혈, 지통, 지혈하고 타박손상, 혈어 동통, 외상성 출혈에 쓰인다고 한다. 중국의 ≪명의록≫에는 예리한 칼에 손상을 입어 출혈이 그치지 않을 경우에 강진향 한 가지를 가루로 만들어 상처에 많이 뿌리고 붙이라고 되어 있다. ≪위생보감≫에도 이 같은 처방이 있다고 한다. 등나무는 콩과의 낙엽 덩굴식물로 등(藤)이라고도 한다. 야생상태인 것도 있으나 사찰과 집 근처에서 흔히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기수 1회 우상복엽(奇數一回羽狀複葉)이며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피고 연한 자줏빛이지만 백색도 있다. 꼬투리는 기부로 갈수록 좁아지고 겉에 털이 있으며 9월에 익는다. 꽃말은 ‘환영’이다. 식물학책에는 참등으로 개재되어 있다. 우리 나라에서 등나무 자생지로 이름 난 곳은 부산의 금정산 범어사 주변이다. 학명은 Japanese wistaria/Wistaria floribunda이다.([1]. [24], [52], [55] 등 참조)
주002)
강진향(降眞香)을:
강진향(降眞香)+을(대격 조사). 강진향을.
퓌우며 주003)
퓌우며:
퓌[發]-+-우(사동 접미사)-+-며(연결 어미). 피우며.
과 주004)
과:
쇼[牛]+(속격 조사)#[糞]+과(접속 조사). 소의 똥과. 소똥과. 쇠똥과.
皂莢도 주005)
조협(皂莢)도:
조협+도(보조사). 조협도. 조협은 쥐엄나무의 열매를 말린 한약재이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시고 짜며 약간의 독이 있다. 중풍이나 마비의 치료와 가래를 없애는 데 쓴다. 주엽 또는 아조(牙皂), 조각이라고도 한다.([1], [11], [24], [61] 참조)
됴니라 주006)
됴니라:
둏[好]-+-ㄴ(동명사 어미)+이(지정 형용사)-+-라(평서형 종결 어미). 좋으니라. 좋은 것이다. ‘-니라’를 평서 종결 어미로 분석하기도 한다.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강진향(降眞香)을 피우며 소똥과 조협도 좋으니라.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강진향(降眞香):등나무 가운데 자주색 꽃이 피는 나무의 줄기로 만든 향. 강진향은 향이 좋고 태우면 연기가 곧게 올라가므로 신이 잘 강림한다 하여 무속인에게 인기가 있다. 강진향 가루를 태워서 나쁜 기운과 집안의 괴이한 일을 없애며, 어린이가 휴대하면 악한 기운을 막아 준다는 기록도 있다. 강진향은 ≪본초강목≫에서 번강(番降)이라 부르며, 다른 이름으로는 계골향, 강향, 자등향 등으로 부른다. 강진향의 성질은 약간 맵고 따듯하고, 약용으로는 활혈, 지통, 지혈하고 타박손상, 혈어 동통, 외상성 출혈에 쓰인다고 한다. 중국의 ≪명의록≫에는 예리한 칼에 손상을 입어 출혈이 그치지 않을 경우에 강진향 한 가지를 가루로 만들어 상처에 많이 뿌리고 붙이라고 되어 있다. ≪위생보감≫에도 이 같은 처방이 있다고 한다. 등나무는 콩과의 낙엽 덩굴식물로 등(藤)이라고도 한다. 야생상태인 것도 있으나 사찰과 집 근처에서 흔히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기수 1회 우상복엽(奇數一回羽狀複葉)이며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피고 연한 자줏빛이지만 백색도 있다. 꼬투리는 기부로 갈수록 좁아지고 겉에 털이 있으며 9월에 익는다. 꽃말은 ‘환영’이다. 식물학책에는 참등으로 개재되어 있다. 우리 나라에서 등나무 자생지로 이름 난 곳은 부산의 금정산 범어사 주변이다. 학명은 Japanese wistaria/Wistaria floribunda이다.([1]. [24], [52], [55] 등 참조)
주002)
강진향(降眞香)을:강진향(降眞香)+을(대격 조사). 강진향을.
주003)
퓌우며:퓌[發]-+-우(사동 접미사)-+-며(연결 어미). 피우며.
주004)
과:쇼[牛]+(속격 조사)#[糞]+과(접속 조사). 소의 똥과. 소똥과. 쇠똥과.
주005)
조협(皂莢)도:조협+도(보조사). 조협도. 조협은 쥐엄나무의 열매를 말린 한약재이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시고 짜며 약간의 독이 있다. 중풍이나 마비의 치료와 가래를 없애는 데 쓴다. 주엽 또는 아조(牙皂), 조각이라고도 한다.([1], [11], [24], [61] 참조)
주006)
됴니라:둏[好]-+-ㄴ(동명사 어미)+이(지정 형용사)-+-라(평서형 종결 어미). 좋으니라. 좋은 것이다. ‘-니라’를 평서 종결 어미로 분석하기도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