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복약방술문(服藥方術門)
  • 복약방술문 012
메뉴닫기 메뉴열기

복약방술문 012


聖惠方治時氣頭痛
梔子仁
右擣羅爲散每服一錢溫水調下

聖惠方 주001)
성혜방(聖惠方):
송나라 때 최초로 국가에서 발행한 의서. ‘성혜방(成惠方)’이라고도 불리는 이 책은 총 100권으로 구성되었으며 992년에 발간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한림의관원(翰林醫官院)에 적을 두고 있던 왕회은(王懷隱)의 주도로 민간에서 주로 사용하는 처방과 북송이 전의 방서를 종합하여 만든 의방서이다. 총 만여 가지의 방제를 수록하고 있으며 북송 이전을 총결한 대형 임상 방서로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62] 참조)
주002)
성혜방(聖惠方)의:
≪성혜방≫+의(처격 조사). ≪성혜방≫이란 책에.
시긔로 주003)
시긔로:
시긔(時氣)+로(조격 조사). 절기에 따라 유행하는 병으로. 계절 전염병으로.
머리 알 주004)
알 :
앓[患]-+-(형용사 파생 접미사)-+-ㄴ(관형사형 어미)#(의존 명사). 아픈 데.
고툐 지지 주005)
지지:
지지[梔子]+[種]+(대격 조사). 치자씨를. 치자는 꼭두서닛과의 상록 활엽 관목으로, 높이는 1~4미터 정도 자라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다. 6월에 흰 꽃이 하나씩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열매는 이뇨제 또는 주홍색 물감으로 쓴다. 한국 중부 이남,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임란(林蘭)이라고도 하며 학명은 Gardenia jasminoides이다.([1], [11], [24], [59] 참조)
디허 주006)
디허:
딯[擣]-+-어(연결 어미). 찧어.
주007)
처:
츠[篩]-+-어(연결 어미). (체로) 쳐.
에 주008)
에:
[細]-+-게(연결 어미). 가늘게. 연결 어미 ‘-게’가 ‘-에’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야  돈식 주009)
 돈식:
[一]#돈[錢]+식(보조사). 한 돈씩. ‘돈’은 무게의 단위.
 주010)
:
[溫]-+-ㄴ(관형사형 어미). 따뜻한. 따스한.
므레 주011)
므레:
믈[水]+에(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물에. ‘믈’이 ‘물’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프러 주012)
프러:
플[解]-+-어(연결 어미). 풀어. ‘플-’이 ‘풀-’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머그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성혜방(聖惠方)에는 계절 전염병으로 머리 아픈 데 고치되 치자씨를 찧어 곱게 하여 한 돈씩 따뜻한 물에 풀어 먹으라 하였다.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성혜방(聖惠方):송나라 때 최초로 국가에서 발행한 의서. ‘성혜방(成惠方)’이라고도 불리는 이 책은 총 100권으로 구성되었으며 992년에 발간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한림의관원(翰林醫官院)에 적을 두고 있던 왕회은(王懷隱)의 주도로 민간에서 주로 사용하는 처방과 북송이 전의 방서를 종합하여 만든 의방서이다. 총 만여 가지의 방제를 수록하고 있으며 북송 이전을 총결한 대형 임상 방서로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62] 참조)
주002)
성혜방(聖惠方)의:≪성혜방≫+의(처격 조사). ≪성혜방≫이란 책에.
주003)
시긔로:시긔(時氣)+로(조격 조사). 절기에 따라 유행하는 병으로. 계절 전염병으로.
주004)
알 :앓[患]-+-(형용사 파생 접미사)-+-ㄴ(관형사형 어미)#(의존 명사). 아픈 데.
주005)
지지:지지[梔子]+[種]+(대격 조사). 치자씨를. 치자는 꼭두서닛과의 상록 활엽 관목으로, 높이는 1~4미터 정도 자라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다. 6월에 흰 꽃이 하나씩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열매는 이뇨제 또는 주홍색 물감으로 쓴다. 한국 중부 이남,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임란(林蘭)이라고도 하며 학명은 Gardenia jasminoides이다.([1], [11], [24], [59] 참조)
주006)
디허:딯[擣]-+-어(연결 어미). 찧어.
주007)
처:츠[篩]-+-어(연결 어미). (체로) 쳐.
주008)
에:[細]-+-게(연결 어미). 가늘게. 연결 어미 ‘-게’가 ‘-에’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09)
 돈식:[一]#돈[錢]+식(보조사). 한 돈씩. ‘돈’은 무게의 단위.
주010)
:[溫]-+-ㄴ(관형사형 어미). 따뜻한. 따스한.
주011)
므레:믈[水]+에(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물에. ‘믈’이 ‘물’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주012)
프러:플[解]-+-어(연결 어미). 풀어. ‘플-’이 ‘풀-’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