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복약방술문(服藥方術門)
  • 복약방술문 013
메뉴닫기 메뉴열기

복약방술문 013


又方石膏五兩硏羅細每服二錢以茶調下

돌 주001)
돌:
찰+돌. 차돌[石英]. 언해문의 ‘돌’이 한문 원문에는 ‘석고’로 되어 있으므로, 여기서 ‘돌’은 방해석(方解石)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방해석의 화학성분은 CaCO3로, 탄산무수염광물의 일종이다. 육방 정계에 속하는 광물이다. 순수한 것은 무색투명하지만 불순물이 들어 있으면 붉은색, 누런색, 녹색, 푸른색 따위를 띠기도 한다. 광선을 복굴절(複屈折)시키는 성질이 매우 높아서 편광기(偏光器) 따위의 광학 기구를 만드는 데에 쓰는 것으로 되어 있다. 석회암은 방해석의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변성작용을 받아 큰 방해석의 집합체, 즉 대리석이 된다고 한다. 칼슘이 풍부한 변성암이나 광맥에서 산출되기도 한다.([1], [11], [24], [59] 등 참조)
단 을 주002)
단 을:
닷#+을(대격 조사). 다섯 냥을. ‘닷’은 ‘다섯’의 준말이다. ‘닷’이 ‘단’이 된 것은 ‘ㄴ’ 앞에서 받침 ‘ㄷ(ㅅ)’이 그것에 동화된 것이다.
라  에 주003)
에:
[細]-+-게(연결 어미). 가늘게. 연결 어미 ‘-게’가 ‘-에’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04)
처:
츠[篩]-+-어(연결 어미). (체로) 쳐.
 버

분문온역이해방:25ㄴ

두 돈식
주005)
두 돈식:
두[二]#돈[錢]+식(보조사). 두 돈씩. ‘돈’은 무게의 단위.
차의 주006)
차의:
차[茶]+의(처격 조사). 차에.
프러 주007)
프러:
플[解]-+-어(연결 어미). 풀어. ‘플-’이 ‘풀-’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머그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차돌 다섯 냥을 갈아 가장 가늘게 〈체로〉 쳐 한 번에 두 돈씩 차에 풀어 먹으라.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돌:찰+돌. 차돌[石英]. 언해문의 ‘돌’이 한문 원문에는 ‘석고’로 되어 있으므로, 여기서 ‘돌’은 방해석(方解石)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방해석의 화학성분은 CaCO3로, 탄산무수염광물의 일종이다. 육방 정계에 속하는 광물이다. 순수한 것은 무색투명하지만 불순물이 들어 있으면 붉은색, 누런색, 녹색, 푸른색 따위를 띠기도 한다. 광선을 복굴절(複屈折)시키는 성질이 매우 높아서 편광기(偏光器) 따위의 광학 기구를 만드는 데에 쓰는 것으로 되어 있다. 석회암은 방해석의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변성작용을 받아 큰 방해석의 집합체, 즉 대리석이 된다고 한다. 칼슘이 풍부한 변성암이나 광맥에서 산출되기도 한다.([1], [11], [24], [59] 등 참조)
주002)
단 을:닷#+을(대격 조사). 다섯 냥을. ‘닷’은 ‘다섯’의 준말이다. ‘닷’이 ‘단’이 된 것은 ‘ㄴ’ 앞에서 받침 ‘ㄷ(ㅅ)’이 그것에 동화된 것이다.
주003)
에:[細]-+-게(연결 어미). 가늘게. 연결 어미 ‘-게’가 ‘-에’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04)
처:츠[篩]-+-어(연결 어미). (체로) 쳐.
주005)
두 돈식:두[二]#돈[錢]+식(보조사). 두 돈씩. ‘돈’은 무게의 단위.
주006)
차의:차[茶]+의(처격 조사). 차에.
주007)
프러:플[解]-+-어(연결 어미). 풀어. ‘플-’이 ‘풀-’이 된 것은 순음화에 의한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