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진양문(鎭禳門)
  • 진양문 008
메뉴닫기 메뉴열기

진양문 008


神仙敎法溫蕪菁汁立春後庚子日合家大小幷服不限多少可治時疾

神仙敎法의 주001)
신선교법(神仙敎法)의:
신선교법(神仙敎法)+의(처격 조사). ≪신선교법≫이란 책을 가리킬 수도 있고, ‘신선교’의 법을 가리킬 수도 있다. 어느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신선교’는 불교가 이 땅에 들어오던 당시에 이 땅에 있었던 토착적인 종교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신선교는 유교, 불교, 도교의 선행을 근본으로 하는 철학적인 사상 위에 동양의 한국적인 하나님 사상으로 승화한 종교라고도 한다. ([32], [34] 참조)
슷무 주002)
슷무:
숫(접두사-)+무. 순무. ‘숫-’은 ‘순수한’을 뜻하는 접두사. 이 접미사는 ‘쉿-’으로도 적히었다. 순무는 무청(蕪菁), 만청(蔓菁), 제갈채(諸葛菜)라고도 한다. 순무는 다육질의 뿌리와 부드럽게 자라는 줄기를 먹기 위해 기르는 내한성이 있는 2년생 식물이다. 십자화과(十字花科)에 속하는 순무(Brassica rapa)와 호무(B. napobr assica) 2종(種)이 있다. 진짜 순무는 아시아 동부와 중부가 원산지로 이곳에서 기르기 시작해 온대지방으로 재배되어 나갔다. 순무 뿌리는 어린 식물의 1차 뿌리와 바로 위의 어린 줄기가 같이 굵어진 것이다.([11] 참조)
즛두드린 주003)
즛두드린:
즛(접두사)-+두드리-+-ㄴ(관형사형 어미). 짓두드린. 힘을 주어 두드린.
즘[즙]을 주004)
즙을:
즙(汁)+을(대격 조사).
립츈 주005)
립츈:
립츈(立春). 입춘. 이십사절기의 하나.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들며, 이때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한다. 양력으로는 2월 4일경이다.([1], [11], [24] 등 참조)
디난 주006)
디난:
디나-+-ㄴ(관형사형 어미). 지난. ‘디난’이 ‘지난’으로 된 것은 구개음화이다.
주007)
첫:
처음의, 처음 맞이하는.
나래 주008)
나래:
(庚子)+날[日]+애(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경자날에. 육십갑자에서 서른일곱째 날에.
집사 주009)
집사:
집안 사람. 집안 식구.
대되 주010)
대되:
모두. 통틀어.
하나 주011)
하나:
하[多]-+-나(연결 어미). 많으나.
져그나 주012)
져그나:
젹[少]-+-으(조음소)-+-나(연결 어미). 적으나.
주013)
하나 져그나:
많으나 적으나. 많든지 적든지. 많건 적건.
머그면 주014)
머그면:
먹-+-으면(연결 어미). 먹으면.
시긧 주015)
시긧:
시긔(時期)+ㅅ(사이시옷)+(病). 계절병. 절기병. 유행병.
고티리라 주016)
고티리라:
고티[治]-+-리(선어말 어미)-+-라(종결 어미). 고칠 것이다.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신선교법(神仙敎法)’에 순무 짓두드려 만든 즙을 입춘 지난 첫 경자(庚子)날에 집안 사람들 모두 다 많으나 적으나(많든 적든) 먹으면 계절병을 고치리라 하였다.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신선교법(神仙敎法)의:신선교법(神仙敎法)+의(처격 조사). ≪신선교법≫이란 책을 가리킬 수도 있고, ‘신선교’의 법을 가리킬 수도 있다. 어느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신선교’는 불교가 이 땅에 들어오던 당시에 이 땅에 있었던 토착적인 종교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신선교는 유교, 불교, 도교의 선행을 근본으로 하는 철학적인 사상 위에 동양의 한국적인 하나님 사상으로 승화한 종교라고도 한다. ([32], [34] 참조)
주002)
슷무:숫(접두사-)+무. 순무. ‘숫-’은 ‘순수한’을 뜻하는 접두사. 이 접미사는 ‘쉿-’으로도 적히었다. 순무는 무청(蕪菁), 만청(蔓菁), 제갈채(諸葛菜)라고도 한다. 순무는 다육질의 뿌리와 부드럽게 자라는 줄기를 먹기 위해 기르는 내한성이 있는 2년생 식물이다. 십자화과(十字花科)에 속하는 순무(Brassica rapa)와 호무(B. napobr assica) 2종(種)이 있다. 진짜 순무는 아시아 동부와 중부가 원산지로 이곳에서 기르기 시작해 온대지방으로 재배되어 나갔다. 순무 뿌리는 어린 식물의 1차 뿌리와 바로 위의 어린 줄기가 같이 굵어진 것이다.([11] 참조)
주003)
즛두드린:즛(접두사)-+두드리-+-ㄴ(관형사형 어미). 짓두드린. 힘을 주어 두드린.
주004)
즙을:즙(汁)+을(대격 조사).
주005)
립츈:립츈(立春). 입춘. 이십사절기의 하나.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들며, 이때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한다. 양력으로는 2월 4일경이다.([1], [11], [24] 등 참조)
주006)
디난:디나-+-ㄴ(관형사형 어미). 지난. ‘디난’이 ‘지난’으로 된 것은 구개음화이다.
주007)
첫:처음의, 처음 맞이하는.
주008)
나래:(庚子)+날[日]+애(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경자날에. 육십갑자에서 서른일곱째 날에.
주009)
집사:집안 사람. 집안 식구.
주010)
대되:모두. 통틀어.
주011)
하나:하[多]-+-나(연결 어미). 많으나.
주012)
져그나:젹[少]-+-으(조음소)-+-나(연결 어미). 적으나.
주013)
하나 져그나:많으나 적으나. 많든지 적든지. 많건 적건.
주014)
머그면:먹-+-으면(연결 어미). 먹으면.
주015)
시긧:시긔(時期)+ㅅ(사이시옷)+(病). 계절병. 절기병. 유행병.
주016)
고티리라:고티[治]-+-리(선어말 어미)-+-라(종결 어미). 고칠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