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복약방술문(服藥方術門)
  • 복약방술문 002
메뉴닫기 메뉴열기

복약방술문 002


又方治時行疫癘
苦蔘二兩 두 
右擣篩每服三錢酒一沙鉢煎至半去滓頓服卽差

 시긔 모딘  고툐 너삼 주001)
너삼:
쓴너삼. 고삼(苦蔘). 고삼은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80~100cm 정도 자라고, 여름에 나비 모양의 엷은 노란색 꽃이 총상 화서로 줄기와 가지 끝에 핀다. 협과(莢果)를 맺으며 뿌리는 약용으로 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이나 들에 분포한다.([1], [11], [24], [59] 등 참조)
휘 주002)
휘:
뿌리.
두 을

분문온역이해방:22ㄴ

허 처
주003)
허 처:
[擣]-+-어#츠[篩]-+-어(연결 어미). 찧어 (체로) 쳐.
 복애 주004)
 복애:
[一]#복(服)+애(처격 조사). 일복에. 한 번 먹는 데.
서 돈식 야 주005)
서 돈식 야:
서[三]돈[錢]+식(보조사). 서 돈씩 하여. 석 돈씩 해서.
술  사발 브 주006)
브:
[灌]-+-어(연결 어미). 부어. ‘다’는 현대어와 달리 규칙 활용을 하였다.
달히니 주007)
달히니:
달[熱]-+-히(사동 접미사)-+-니(연결 어미). ‘-니’는 형식상 연결 어미이지만 내용상 종결적이다. ‘-니’의 ‘-ㄴ’이 동명사적인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달이는 것이니’로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바니어든 주008)
바니어든:
반+이(지정 형용사)-+-거든(연결 어미). 반이거든. ‘-거든’이 ‘-어근’이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즈 주009)
즈:
찌꺼기. 이 책에 ‘즈싀’로도 나타난다.
업게 고 다 머그면 즉재 주010)
즉재:
즉시. ‘즉재’의 ‘재’는 ‘언제’의 ‘제’와 어원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를 뜻하는 ‘적의’와도 관련될 것이다.
됴리라 주011)
됴리라:
둏[佳]-+-(조음소)-+-리(미래 시제 선어말 어미)-+-라(평서 종결형 어미). 좋을 것이다. 좋으리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계절 전염성 모진 병 고치되 쓴너삼 뿌리 두 냥을 찧어 체로 쳐 일복(한 번 먹는 데)에 서 돈씩 하여 술 한 사발 부어 달이는 것이니 반이거든(반이 되거든) 찌꺼기 없게 하고 다 먹으면 즉시 좋으리라 하였다.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너삼:쓴너삼. 고삼(苦蔘). 고삼은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80~100cm 정도 자라고, 여름에 나비 모양의 엷은 노란색 꽃이 총상 화서로 줄기와 가지 끝에 핀다. 협과(莢果)를 맺으며 뿌리는 약용으로 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이나 들에 분포한다.([1], [11], [24], [59] 등 참조)
주002)
휘:뿌리.
주003)
허 처:[擣]-+-어#츠[篩]-+-어(연결 어미). 찧어 (체로) 쳐.
주004)
 복애:[一]#복(服)+애(처격 조사). 일복에. 한 번 먹는 데.
주005)
서 돈식 야:서[三]돈[錢]+식(보조사). 서 돈씩 하여. 석 돈씩 해서.
주006)
브:[灌]-+-어(연결 어미). 부어. ‘다’는 현대어와 달리 규칙 활용을 하였다.
주007)
달히니:달[熱]-+-히(사동 접미사)-+-니(연결 어미). ‘-니’는 형식상 연결 어미이지만 내용상 종결적이다. ‘-니’의 ‘-ㄴ’이 동명사적인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달이는 것이니’로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008)
바니어든:반+이(지정 형용사)-+-거든(연결 어미). 반이거든. ‘-거든’이 ‘-어근’이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09)
즈:찌꺼기. 이 책에 ‘즈싀’로도 나타난다.
주010)
즉재:즉시. ‘즉재’의 ‘재’는 ‘언제’의 ‘제’와 어원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를 뜻하는 ‘적의’와도 관련될 것이다.
주011)
됴리라:둏[佳]-+-(조음소)-+-리(미래 시제 선어말 어미)-+-라(평서 종결형 어미). 좋을 것이다. 좋으리라.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