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복약방술문(服藥方術門)
  • 복약방술문 006
메뉴닫기 메뉴열기

복약방술문 006


又方療溫疾山嵐瘴氣除煩
蒼朮細切不拘多少 米泔浸一宿焙乾
右爲末溫水調服

분문온역이해방:23ㄴ

덥듯 주001)
덥듯:
덥-+듯-+-ㄴ(관형사형 어미). 더운 듯한. 열병인 듯한. ‘덥듯한 병’은 유사 전염성 열병, 유사 염병을 표현하는 것으로 엄청난 병을 다소 완화하여 표현하는 뜻을 가진다. 일종의 완곡어법이다.
과 뫼해 구룸안개와 주002)
뫼해 구룸안개와:
한문 원문에 주어진 ‘산람(山嵐)’을 이와 같이 번역한 것이다. 옥편에 ‘람(嵐)’은 산속에 생기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을 가리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것을 ‘구룸안개’와 같이 번역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맥에서 보면, ‘산람(山嵐)’은 퇴치해야 할 그 무엇이다. 단순히 ‘산에 있는 구룸안개’와 같은 것을 가리킨다면, 창출을 먹어 그것을 퇴지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이어야 한다. ‘아름다울 수 한의원’ 블로그에서 이를 ‘습하고 더운 땅에서 생기는 독’으로 보았는데 그것이 합당한 것으로 보인다.([67] 참조)
모딘 긔를 고티며 답답호믈 업게 호 삽듓 불휘 주003)
삽듓불휘:
삽듀+ㅅ(사이시옷)+뿌리. 삽주나무의 뿌리를 말한다. 삽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창출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각지의 햇볕이 잘드는 산지에 자란다. 높이는 5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7~10월에 연한 자주색을 띤 흰색 두상화(頭狀花)가 줄기 끝에 핀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약용한다. 백출은 비기를 보하고 입맛을 돕고 음식물의 소화를 도우며 이뇨 작용을 한다고 한다.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Atractylodes japonica이다.([1], [11], [24], [59] 등 참조)
횩게 싸라 주004)
횩게 싸라:
횩[小]-+-게(연결 어미)#싸[切]-+-아(연결 어미). 작게 썰어.
하며 져그믈 주005)
하며 져그믈:
하[多]-+-며(연결 어미)#젹[少]-+-음(명사형 어미)+을(대격 조사). 많고 적음을.
혜디 말오 주006)
혜디 말오:
혜[思, 算]-+-디(연결 어미)#말[禁]-+-고(연결 어미). 생각하지 말고. 상관하지 말고. 어미 ‘-고’가 ‘-오’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므레 주007)
므레:
믈+에(처격 조사). 뜨물에. 쌀을 씻은 물에.
가 주008)
가:
[澏]-+-아(연결 어미). 잠가. 담가.
밤 재여 주009)
밤 재여:
밤#자[寢]-+-이(사동 접미사)-+-어(연결 어미). 밤 동안 자게 하여.
브레 외여 주010)
브레 외여:
블+에(처격 조사)#외[使乾]-+-어(연결 어미). 불에 말리어.
라 주011)
라:
[粉碎]-+-아(연결 어미). 갈아. 가루로 만들어.
 므레 주012)
 므레:
[溫]-+-ㄴ(관형사형 어미)#믈[水]+에(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따뜻한 물에. 따스한 물에. 따신 물에.
프러 머그라 주013)
프러 머그라:
플[解]-+-어(연결 어미)#먹[食]-+-으(조음소)-+-라(명령형 어미). 풀어 먹으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더운 듯한 병
(유사 전염성 열병)
과 산에 구름안개와 모진 기운을 고치며 답답함을 없게 하되 삽주 뿌리를 작게 썰어 많고 적음을 생각하지
(=상관하지)
말고 뜨물에 잠가 밤새 재여 불에 말리어 갈아 따뜻한 물에 풀어 먹으라.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덥듯:덥-+듯-+-ㄴ(관형사형 어미). 더운 듯한. 열병인 듯한. ‘덥듯한 병’은 유사 전염성 열병, 유사 염병을 표현하는 것으로 엄청난 병을 다소 완화하여 표현하는 뜻을 가진다. 일종의 완곡어법이다.
주002)
뫼해 구룸안개와:한문 원문에 주어진 ‘산람(山嵐)’을 이와 같이 번역한 것이다. 옥편에 ‘람(嵐)’은 산속에 생기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을 가리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것을 ‘구룸안개’와 같이 번역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맥에서 보면, ‘산람(山嵐)’은 퇴치해야 할 그 무엇이다. 단순히 ‘산에 있는 구룸안개’와 같은 것을 가리킨다면, 창출을 먹어 그것을 퇴지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이어야 한다. ‘아름다울 수 한의원’ 블로그에서 이를 ‘습하고 더운 땅에서 생기는 독’으로 보았는데 그것이 합당한 것으로 보인다.([67] 참조)
주003)
삽듓불휘:삽듀+ㅅ(사이시옷)+뿌리. 삽주나무의 뿌리를 말한다. 삽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창출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각지의 햇볕이 잘드는 산지에 자란다. 높이는 5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7~10월에 연한 자주색을 띤 흰색 두상화(頭狀花)가 줄기 끝에 핀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약용한다. 백출은 비기를 보하고 입맛을 돕고 음식물의 소화를 도우며 이뇨 작용을 한다고 한다.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Atractylodes japonica이다.([1], [11], [24], [59] 등 참조)
주004)
횩게 싸라:횩[小]-+-게(연결 어미)#싸[切]-+-아(연결 어미). 작게 썰어.
주005)
하며 져그믈:하[多]-+-며(연결 어미)#젹[少]-+-음(명사형 어미)+을(대격 조사). 많고 적음을.
주006)
혜디 말오:혜[思, 算]-+-디(연결 어미)#말[禁]-+-고(연결 어미). 생각하지 말고. 상관하지 말고. 어미 ‘-고’가 ‘-오’가 된 것은 ‘ㄱ’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07)
므레:믈+에(처격 조사). 뜨물에. 쌀을 씻은 물에.
주008)
가:[澏]-+-아(연결 어미). 잠가. 담가.
주009)
밤 재여:밤#자[寢]-+-이(사동 접미사)-+-어(연결 어미). 밤 동안 자게 하여.
주010)
브레 외여:블+에(처격 조사)#외[使乾]-+-어(연결 어미). 불에 말리어.
주011)
라:[粉碎]-+-아(연결 어미). 갈아. 가루로 만들어.
주012)
 므레:[溫]-+-ㄴ(관형사형 어미)#믈[水]+에(처격 조사, 부사격 조사). 따뜻한 물에. 따스한 물에. 따신 물에.
주013)
프러 머그라:플[解]-+-어(연결 어미)#먹[食]-+-으(조음소)-+-라(명령형 어미). 풀어 먹으라.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