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진양문(鎭禳門)
  • 진양문 033
메뉴닫기 메뉴열기

진양문 033


又方虎頭殺鬼元辟瘟
虎頭 주001)
호두(虎頭):
무슨 약재인지 확인되지 않는다. 호도(胡桃)를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보지만, 확실치 않다.
五兩 단 량 朱砂 주002)
주사(朱砂):
수은으로 이루어진 황화 광물. 육방 정계에 속하며 진한 붉은 색을 띠고 다이아몬드 광택이 난다. 흔히 덩어리 모양으로 점판암, 혈암, 석회암 속에서 나며 수은의 원료, 붉은 색 안료, 약재로 쓴다. 진사(辰砂)라고도 한다.([1] 참조)
雄黃 주003)
웅황(雄黃):
석웅황(石雄黃)이라고도 한다. 삼류화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으로산의 양지 쪽에서 캔 것은 웅황이고, 음지 쪽에서 캔 것은 자황(雌黃)이다.([1], [3], [24] 참조)

분문온역이해방:12ㄱ

雌黃
주004)
자황(雌黃):
삼류화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으로, 산의 양지 쪽에서 캔 것은 웅황이고, 음지 쪽에서 캔 것은 자황(雌黃)이다.([1], [3], [24] 참조)
各一兩半 각  량 반 鬼臼 주005)
귀구(鬼臼):
우리말 이름은 ‘두야머조자기’이다. 매자나뭇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으며, 잔털이 있는 잎은 줄기 끝에 더부룩하게 난다. 푸른색을 띤 흰 꽃 또는 붉은 자주색 꽃이 아침과 해 질 무렵에만 피고 누런색의 열매가 열린다. 독이 있고 뿌리는 약용하며 산속에서 자란다. 학명은 Podophyllum versipelle이다.([1], [11], [24] 참조)
皂莢 주006)
조협(皂莢):
쥐엄나무의 열매를 말린 한약재이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시고 짜며 약간의 독이 있다. 중풍이나 마비의 치료와 가래를 없애는 데 쓴다. 주엽 또는 아조(牙皁), 조각이라고도 한다.([1], [11], [24], [61] 참조)
蕪荑 주007)
무이(蕪荑):
순무의 어린싹.
各一兩 각  량
右七味末之以蜜蠟和爲丸如彈子大絳囊盛繫臂男左女右懸屋四角晦望夜半庭中燒一丸

虎頭殺鬼元 주008)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
처방 이름. 호두, 주사, 웅황, 자황, 귀구, 조협, 무이 등 일곱 가지의 약을 갈아 꿀과 밀에 말아 탄알 만하게 하여 붉은 주머니에 넣어 남자는 왼 팔에 매고, 여자는 오른 팔에 매는 처방이다. 또 집의 네 모서리에도 달며 그믐날과 보름날 한 밤중에 뜰 가운데에서 한 환씩 불사른다.
주009)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은: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은(보조사). 호두살귀원은.
덥단 모딘  주010)
덥단 모딘 :
더운 열나는 모진 병. 모진 전염성 열병.
을 업게 니라
닐굽 가짓 주011)
닐굽 가짓:
닐굽#가지+ㅅ(사이시옷). 일곱 가지의. ‘ㅅ’을 속격 조사로 보기도 한다.
약을 라 주012)
라:
[粉碎]-+-아(연결 어미). 갈아.
와 주013)
와:
+와(접속 조사). 꿀과.
밀와 주014)
밀와:
밀+와(접속 조사). 밀과. ‘밀’은 꿀벌의 집을 끓어 만든 기름이다. ([1] 참조)
라 주015)
라:
-+-아(연결 어미). 말아. 밥을 물에 말아, 가루나 고체 상태의 물질에 액체 상태의 물질을 넣어 섞는 것을 말한다.
탄만케 주016)
탄만케:
탄(彈子)+만(보조사)#(대동사)-+-게(연결 어미). 탄환만하게. 예전의 탄환은 공같이 생겼다.
야 블근  주017)
:
나[囊]+(처격 조사, 방향격 조사). 주머니에.
녀허 주018)
녀허:
녛-[入]+-어(연결 어미). 넣어.
남지 주019)
남지:
남진+(보조사). 남자는. ‘남진’은 ‘남인(男人)’의 중국어 발음이 차용된 것이다.
왼 해 주020)
왼 해:
왼#팔ㅎ+에. 왼 팔에.
오 주021)
오:
[繫]-+-고(연결 어미). 매고. 어미 ‘-거’가 ‘-오’가 된 것은 ‘ㅣ’ 뒤에서의 ‘ㄱ’음 탈락에 의한 것이다.
겨지븐 주022)
겨지븐:
겨집+은(보조사). 여자는.
올 해 주023)
올 해:
올#ㅎ+애(처격 조사). 오른 팔에. ‘’이 ‘ㅎ’ 종성 체언이기 때문에, ‘에’가 ‘헤’로 된 것이다.
라 주024)
라:
[繫]-+-라(명령형 어미). 매라.
집 네 모헤도 주025)
집 네 모헤도:
집#네#모ㅎ+에(처겨 조사)+도(보조사). 집의 네 모서리에도. ‘모’가 ‘ㅎ’ 종성 체언이다.

분문온역이해방:12ㄴ

주026)
며:
[懸]-+-며(연결 어미). 달며.
그몸날와 주027)
그몸날의:
그몸날+의(처격 조사). 그믐날에.
보름날 밤만 주028)
밤만:
밤[夜]+ㅅ(사이시옷)+(中)+만(보조사). 한 밤중(에). 처격 조사 ‘에’는 문맥을 고려하여 넣은 것이다.
 가온 주029)
 가온:
[庭]+ㅅ(사이시옷)#가온. 뜰 가운데.
 환곰 주030)
 환곰:
[一]#환(丸)+곰(보조사). 한 환씩.
라 주031)
라:
[燒]-+-라(명령형 어미). 불사르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또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은 더운 열이 나는 병
(전염성 열병, 염병)
을 없게 하느니라.
호두 닷 냥, 주사, 웅황, 자황 각 한 냥 반, 귀구, 조협, 무이 각 한 냥. 주032)
언해문에는 약 이름이 나열되어 있지 않으나, 현대문에는 한문 원문에 있는 약 이름을 보충한 것이다.
이 일곱 가지의 약을 갈아 꿀과 밀에 말아 탄알 만하게 하여 붉은 주머니에 넣어 남자는 왼 팔에 매고, 여자는 오른 팔에 매라. 집의 네 모서리에도 달며 그믐날과 보름날 한 밤중에 뜰 가운데에서 한 환씩 불사르라.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호두(虎頭):무슨 약재인지 확인되지 않는다. 호도(胡桃)를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보지만, 확실치 않다.
주002)
주사(朱砂):수은으로 이루어진 황화 광물. 육방 정계에 속하며 진한 붉은 색을 띠고 다이아몬드 광택이 난다. 흔히 덩어리 모양으로 점판암, 혈암, 석회암 속에서 나며 수은의 원료, 붉은 색 안료, 약재로 쓴다. 진사(辰砂)라고도 한다.([1] 참조)
주003)
웅황(雄黃):석웅황(石雄黃)이라고도 한다. 삼류화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으로산의 양지 쪽에서 캔 것은 웅황이고, 음지 쪽에서 캔 것은 자황(雌黃)이다.([1], [3], [24] 참조)
주004)
자황(雌黃):삼류화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으로, 산의 양지 쪽에서 캔 것은 웅황이고, 음지 쪽에서 캔 것은 자황(雌黃)이다.([1], [3], [24] 참조)
주005)
귀구(鬼臼):우리말 이름은 ‘두야머조자기’이다. 매자나뭇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으며, 잔털이 있는 잎은 줄기 끝에 더부룩하게 난다. 푸른색을 띤 흰 꽃 또는 붉은 자주색 꽃이 아침과 해 질 무렵에만 피고 누런색의 열매가 열린다. 독이 있고 뿌리는 약용하며 산속에서 자란다. 학명은 Podophyllum versipelle이다.([1], [11], [24] 참조)
주006)
조협(皂莢):쥐엄나무의 열매를 말린 한약재이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시고 짜며 약간의 독이 있다. 중풍이나 마비의 치료와 가래를 없애는 데 쓴다. 주엽 또는 아조(牙皁), 조각이라고도 한다.([1], [11], [24], [61] 참조)
주007)
무이(蕪荑):순무의 어린싹.
주008)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처방 이름. 호두, 주사, 웅황, 자황, 귀구, 조협, 무이 등 일곱 가지의 약을 갈아 꿀과 밀에 말아 탄알 만하게 하여 붉은 주머니에 넣어 남자는 왼 팔에 매고, 여자는 오른 팔에 매는 처방이다. 또 집의 네 모서리에도 달며 그믐날과 보름날 한 밤중에 뜰 가운데에서 한 환씩 불사른다.
주009)
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은:호두살귀원(虎頭殺鬼元)+은(보조사). 호두살귀원은.
주010)
덥단 모딘 :더운 열나는 모진 병. 모진 전염성 열병.
주011)
닐굽 가짓:닐굽#가지+ㅅ(사이시옷). 일곱 가지의. ‘ㅅ’을 속격 조사로 보기도 한다.
주012)
라:[粉碎]-+-아(연결 어미). 갈아.
주013)
와:+와(접속 조사). 꿀과.
주014)
밀와:밀+와(접속 조사). 밀과. ‘밀’은 꿀벌의 집을 끓어 만든 기름이다. ([1] 참조)
주015)
라:-+-아(연결 어미). 말아. 밥을 물에 말아, 가루나 고체 상태의 물질에 액체 상태의 물질을 넣어 섞는 것을 말한다.
주016)
탄만케:탄(彈子)+만(보조사)#(대동사)-+-게(연결 어미). 탄환만하게. 예전의 탄환은 공같이 생겼다.
주017)
:나[囊]+(처격 조사, 방향격 조사). 주머니에.
주018)
녀허:녛-[入]+-어(연결 어미). 넣어.
주019)
남지:남진+(보조사). 남자는. ‘남진’은 ‘남인(男人)’의 중국어 발음이 차용된 것이다.
주020)
왼 해:왼#팔ㅎ+에. 왼 팔에.
주021)
오:[繫]-+-고(연결 어미). 매고. 어미 ‘-거’가 ‘-오’가 된 것은 ‘ㅣ’ 뒤에서의 ‘ㄱ’음 탈락에 의한 것이다.
주022)
겨지븐:겨집+은(보조사). 여자는.
주023)
올 해:올#ㅎ+애(처격 조사). 오른 팔에. ‘’이 ‘ㅎ’ 종성 체언이기 때문에, ‘에’가 ‘헤’로 된 것이다.
주024)
라:[繫]-+-라(명령형 어미). 매라.
주025)
집 네 모헤도:집#네#모ㅎ+에(처겨 조사)+도(보조사). 집의 네 모서리에도. ‘모’가 ‘ㅎ’ 종성 체언이다.
주026)
며:[懸]-+-며(연결 어미). 달며.
주027)
그몸날의:그몸날+의(처격 조사). 그믐날에.
주028)
밤만:밤[夜]+ㅅ(사이시옷)+(中)+만(보조사). 한 밤중(에). 처격 조사 ‘에’는 문맥을 고려하여 넣은 것이다.
주029)
 가온:[庭]+ㅅ(사이시옷)#가온. 뜰 가운데.
주030)
 환곰:[一]#환(丸)+곰(보조사). 한 환씩.
주031)
라:[燒]-+-라(명령형 어미). 불사르라.
주032)
:언해문에는 약 이름이 나열되어 있지 않으나, 현대문에는 한문 원문에 있는 약 이름을 보충한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