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악장 1-귀삼보(歸三寶)
메뉴닫기 메뉴열기

악장 1-귀삼보(歸三寶)


歸三寶 주001)
귀삼보(歸三寶):
삼보에 귀의함. 악장(樂章)이라는 시가 형식이기 때문에 전편이 5언시의 형식을 띠고 있다. 다음 편의 시들도 다 같은 형식이다. 그래서 각운(脚韻)을 취하고 있으니, 덕(德), 익(益), 업(業)이 입성운(入聲韻)이다.
주002)
삼보(三寶):
범어 tri-ratna. 불교도가 존경하고 공양해야 할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 삼존(三尊)이라고도 한다. 불(佛; buddha)은 인생의 참 모습을 깨달아 남을 가르칠 수 있는 불교의 교주, 또는 일체의 모든 부처. 법(法; dharma)은 부처님이 깨달은 것을 근거로 사람들에게 펴는 교법(敎法). 승(僧; samgha)은 배우거나 가르치는 불제자의 집단. 위 세 가지는 위덕(威德)이 지고무상(至高無上)하고 영원불변하여 세상의 보배이기 때문에 삼보라 한다.
【常住十方界 無邊 주003)
승(勝):
뛰어난. 훌륭한.
功德 주004)
공덕(功德):
범어 guna. 음역하여 구나(求那). 공능(功能)과 복덕(福德)이니 선을 행하여 얻는 과보(果報).
大捨 주005)
대사(大捨):
큰 희사(喜捨). 희사는 사무량심(四無量心; 慈·悲·喜·捨)의 제3무량심이 희(喜)이고, 제4무량심이 사(捨)이다. 한량없는 중생이 괴로움을 여의고 즐거움을 얻게 하려는 마음이 희이고, 내가 중생에 대해서 사랑도 없고 미움도 없이 주는 마음에 드는 것이 사이다.
慈悲 주006)
자비(慈悲):
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것[拔苦]이다.
廣爲衆生益 歸依至心禮 消我顚倒 주007)
전도(顚倒):
범어 viparita. 정상적 도리나 정당한 진리를 어기어 마치 정상을 무상으로 괴로움을 즐거움이라 하여 진리를 뒤집는 망녕된 견해.
業】

〈첫째 악장은〉 ‘귀삼보(歸三寶)’이다.【〈악장 내용은〉 ‘항상 시방세계에 머무니, 가없는 좋은 공덕, 큰 희사와 큰 자비로, 널리 중생에 이익이 되니, 지극한 마음의 예로 귀의하여, 나의 전도된 업을 소멸시키소서.’이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귀삼보(歸三寶):삼보에 귀의함. 악장(樂章)이라는 시가 형식이기 때문에 전편이 5언시의 형식을 띠고 있다. 다음 편의 시들도 다 같은 형식이다. 그래서 각운(脚韻)을 취하고 있으니, 덕(德), 익(益), 업(業)이 입성운(入聲韻)이다.
주002)
삼보(三寶):범어 tri-ratna. 불교도가 존경하고 공양해야 할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 삼존(三尊)이라고도 한다. 불(佛; buddha)은 인생의 참 모습을 깨달아 남을 가르칠 수 있는 불교의 교주, 또는 일체의 모든 부처. 법(法; dharma)은 부처님이 깨달은 것을 근거로 사람들에게 펴는 교법(敎法). 승(僧; samgha)은 배우거나 가르치는 불제자의 집단. 위 세 가지는 위덕(威德)이 지고무상(至高無上)하고 영원불변하여 세상의 보배이기 때문에 삼보라 한다.
주003)
승(勝):뛰어난. 훌륭한.
주004)
공덕(功德):범어 guna. 음역하여 구나(求那). 공능(功能)과 복덕(福德)이니 선을 행하여 얻는 과보(果報).
주005)
대사(大捨):큰 희사(喜捨). 희사는 사무량심(四無量心; 慈·悲·喜·捨)의 제3무량심이 희(喜)이고, 제4무량심이 사(捨)이다. 한량없는 중생이 괴로움을 여의고 즐거움을 얻게 하려는 마음이 희이고, 내가 중생에 대해서 사랑도 없고 미움도 없이 주는 마음에 드는 것이 사이다.
주006)
자비(慈悲):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것[拔苦]이다.
주007)
전도(顚倒):범어 viparita. 정상적 도리나 정당한 진리를 어기어 마치 정상을 무상으로 괴로움을 즐거움이라 하여 진리를 뒤집는 망녕된 견해.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