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보현보살마하살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보현보살마하살


一心頂禮 大悲大願 大聖大慈 普賢菩薩 주001)
보현보살(普賢菩薩):
범명 Samantabhadra로 음역하여 삼만다발타라보살(三曼多跋陀羅菩薩), 삼만타태타보살(三曼陀颰陀菩薩), 필수태타보살(邲輸颰陀菩薩)이라 하고, 또 편길보살(遍吉菩薩)이라고도 한다. 4대보살의 한 분으로 문수보살과 함께 석가여래의 협시(脥侍)보살이다. 문수보살은 사자를 타고 여래의 좌측에서 모시고,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여래의 우측에서 모신다. 문수 보현이 다 일체 보살의 우두머리로서 여래의 교화를 돕는다. 보현보살의 신상(身相)과 공덕이 일체처에 두루하여 순일묘선(純一妙善)하기 때문에 보현(普賢; 널리 두루 착함)이라 한다.
摩訶薩 唯願不捨慈悲 受我頂

사리영응기:7ㄱ

禮 拔我罪根 滿我願心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큰 슬픔 큰 소원 큰 성인 큰 사랑이신 보현보살마하살. 오직 원하옵건대 자비를 버리지 마시고 나의 조아리는 예배 받으시어 나의 죄의 뿌리 뽑아 주시고 나의 소원 마음 가득하게 하소서.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보현보살(普賢菩薩):범명 Samantabhadra로 음역하여 삼만다발타라보살(三曼多跋陀羅菩薩), 삼만타태타보살(三曼陀颰陀菩薩), 필수태타보살(邲輸颰陀菩薩)이라 하고, 또 편길보살(遍吉菩薩)이라고도 한다. 4대보살의 한 분으로 문수보살과 함께 석가여래의 협시(脥侍)보살이다. 문수보살은 사자를 타고 여래의 좌측에서 모시고,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여래의 우측에서 모신다. 문수 보현이 다 일체 보살의 우두머리로서 여래의 교화를 돕는다. 보현보살의 신상(身相)과 공덕이 일체처에 두루하여 순일묘선(純一妙善)하기 때문에 보현(普賢; 널리 두루 착함)이라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