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비노차나부처님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비노차나부처님


修集無量功德聚 주001)
공덕취(功德聚):
공덕이 쌓이고 모였다는 뜻. 부처님의 덕을 이르는 말. 한량없는 공덕을 쌓고 모아 증득한 과보(果報)이기 때문에 이렇게 아름다이 일컬음. 〈열반경(涅槃經〉에 “여래의 한량없는 공덕의 쌓임을 내가 지금 널리 펴 말할 수 없네.[如來無量功德聚 我今不能廣宣說]”이라 함이 있다.
圓淨 주002)
원정(圓淨):
원만 청정(圓滿淸淨). 지혜가 극진하면 원(圓)이 되고, 의혹이 다하면 정(淨)이 된다. 지혜가 이치와 맞으면 의혹이 끝내 생기지 않고 지혜가 끝내 없어지지 않으면 생도 없고 멸도 없다[不生不滅].
覺常湛然 具眞四智 주003)
사지(四智):
불과(佛果)의 4가지 지혜. 곧, 대원경지(大圓鏡智), 평등성지(平等性智), 묘관찰지(妙觀察智), 성소습지(成所習智)를 이름.
神通 주004)
신통(神通):
범어 abhijna. 음역은 ‘작순(作旬)’. 선정으로 수행하여 얻은 자재로이 막힘이 없어 초인간적으로 불가사의한 작용. 여섯 신통(神通)이 있다고 한다. 신족통(神足通), 천안통(天眼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누진통(漏盡通).
是故我今恭敬禮 願我普共諸衆生 同獲如來實報身

닦아 모은 한량없는 공덕의 모임으로, 지극히 원만하고 청정한 깨달음이 항상 담담하여 진정한 4가지 지혜 갖추어 신통함 나타납니다. 이러므로 내가 지금 공경하여 예배하오니, 원컨대 우리 두루하는 공동의 모든 중생이 함께 여래의 실다운 보신 얻기를 소원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공덕취(功德聚):공덕이 쌓이고 모였다는 뜻. 부처님의 덕을 이르는 말. 한량없는 공덕을 쌓고 모아 증득한 과보(果報)이기 때문에 이렇게 아름다이 일컬음. 〈열반경(涅槃經〉에 “여래의 한량없는 공덕의 쌓임을 내가 지금 널리 펴 말할 수 없네.[如來無量功德聚 我今不能廣宣說]”이라 함이 있다.
주002)
원정(圓淨):원만 청정(圓滿淸淨). 지혜가 극진하면 원(圓)이 되고, 의혹이 다하면 정(淨)이 된다. 지혜가 이치와 맞으면 의혹이 끝내 생기지 않고 지혜가 끝내 없어지지 않으면 생도 없고 멸도 없다[不生不滅].
주003)
사지(四智):불과(佛果)의 4가지 지혜. 곧, 대원경지(大圓鏡智), 평등성지(平等性智), 묘관찰지(妙觀察智), 성소습지(成所習智)를 이름.
주004)
신통(神通):범어 abhijna. 음역은 ‘작순(作旬)’. 선정으로 수행하여 얻은 자재로이 막힘이 없어 초인간적으로 불가사의한 작용. 여섯 신통(神通)이 있다고 한다. 신족통(神足通), 천안통(天眼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누진통(漏盡通).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