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악장 6-찬미타(贊彌陁)
메뉴닫기 메뉴열기

악장 6-찬미타(贊彌陁)


贊彌陁 주001)
찬미타(贊彌陁):
아미타불에로 이끔. 위 글은 악장으로서 락(樂), 식(飾), 섭(攝)은 측성으로 통용되는 각운이다.
주002)
미타(彌陀):
아미타불(阿彌陀佛). 범명 Amita-buddha. 서방 극락세계의 교주. 범어 Amita는 의역하면 무량(無量). 아미타불의 이름의 유래는 구마라집(鳩摩羅什)이 번역한 아미타경(阿彌陀經)에 의하면, 이 부처는 광명이 무량하고 수명이 무량하기 때문에 아미타불이라 칭했다 한다. 그러나 범본(梵本) 아미타경이나 칭찬정토불섭수경(稱讚淨土佛攝受經)에는 이 부처는 수명이 무수하고 묘광(妙光)이 무량하기 때문에 무량수불(無量壽佛)이라 한다 하였다. 아미타불이 성도한 인연에 대하여서는 무량수경에 의하면, 과거 오랜 세상 자재왕불(自在王佛)이 계실 때, 어느 한 국왕이 무상의 도심(道心)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이름이 법장비구(法藏比丘)로서 자재왕불의 처소에서 수행하여 제불의 정토를 익히 알고 5겁이 지나도록 사색하여 수승(殊勝)한 48원(願)을 발원했다 한다.
【 西方大導師 拔苦能與樂 주003)
발고여락(拔苦與樂):
자비(慈悲)를 이르는 말. 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여락(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발고(拔苦)이다.
其國號安養 주004)
안양(安養):
서방 극락세계의 또 다른 이름. 안양국(安養國), 안양정토(安養淨土), 안양세계(安養世界) 등으로도 쓴다. 이 극락정토 중에서 마음이 평안하고 몸이 평안하기 때문에 안양이라 한다.
衆寶所嚴飾 誓願 주005)
서원(誓願):
범어 pranidhana. 바라고 구하는 마음을 일으키거나 깊이 스스로 서약함이 있고, 또 어떤 일을 완성하기를 발원하고 맹세하는 것.
度含靈 九品 주006)
구품(九品):
9가지의 등급. 곧 상상(上上), 상중(上中), 상하(上下), 중상(中上), 중중(中中), 중하(中下), 하상(下上), 하중(下中), 하하(下下)이니, 모든 중생을 말함.
提攝 주007)
제섭(提攝):
제휴(提携)와 포섭(包攝)이니, 이끌고 끌어안음.

〈여섯째 악장은〉 ‘찬미타(贊彌陁)’이다.【〈악장 내용은〉 ‘서방의 크게 인도하시는 스승님은 괴로움 제거하고 악 주실 수 있네. 그 나라를 안양(安養)이라 부르니, 뭇 보배가 장엄 수식된 곳이라. 모든 영혼 제도하여 아홉 가지 품수 다 끌어안기 서원하네.’이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찬미타(贊彌陁):아미타불에로 이끔. 위 글은 악장으로서 락(樂), 식(飾), 섭(攝)은 측성으로 통용되는 각운이다.
주002)
미타(彌陀):아미타불(阿彌陀佛). 범명 Amita-buddha. 서방 극락세계의 교주. 범어 Amita는 의역하면 무량(無量). 아미타불의 이름의 유래는 구마라집(鳩摩羅什)이 번역한 아미타경(阿彌陀經)에 의하면, 이 부처는 광명이 무량하고 수명이 무량하기 때문에 아미타불이라 칭했다 한다. 그러나 범본(梵本) 아미타경이나 칭찬정토불섭수경(稱讚淨土佛攝受經)에는 이 부처는 수명이 무수하고 묘광(妙光)이 무량하기 때문에 무량수불(無量壽佛)이라 한다 하였다. 아미타불이 성도한 인연에 대하여서는 무량수경에 의하면, 과거 오랜 세상 자재왕불(自在王佛)이 계실 때, 어느 한 국왕이 무상의 도심(道心)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이름이 법장비구(法藏比丘)로서 자재왕불의 처소에서 수행하여 제불의 정토를 익히 알고 5겁이 지나도록 사색하여 수승(殊勝)한 48원(願)을 발원했다 한다.
주003)
발고여락(拔苦與樂):자비(慈悲)를 이르는 말. 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여락(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발고(拔苦)이다.
주004)
안양(安養):서방 극락세계의 또 다른 이름. 안양국(安養國), 안양정토(安養淨土), 안양세계(安養世界) 등으로도 쓴다. 이 극락정토 중에서 마음이 평안하고 몸이 평안하기 때문에 안양이라 한다.
주005)
서원(誓願):범어 pranidhana. 바라고 구하는 마음을 일으키거나 깊이 스스로 서약함이 있고, 또 어떤 일을 완성하기를 발원하고 맹세하는 것.
주006)
구품(九品):9가지의 등급. 곧 상상(上上), 상중(上中), 상하(上下), 중상(中上), 중중(中中), 중하(中下), 하상(下上), 하중(下中), 하하(下下)이니, 모든 중생을 말함.
주007)
제섭(提攝):제휴(提携)와 포섭(包攝)이니, 이끌고 끌어안음.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