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약사유리광불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약사유리광불


一心頂禮 常住東方 滿月 주001)
만월(滿月):
만월존(滿月尊)의 준말. 부처님의 덕스런 호칭. 부처님의 덕이 원만하여 일그러짐이 없음이 만월과 같아서 비유하는 말.
世界 十二上願 주002)
십이상원(十二上願):
약사불(藥師佛)이 과거세 보살 수행을 할 때 발원했던 중생제도의 12가지 큰 소원.
廣度來世 藥師瑠璃光佛 주003)
약사유리광불(藥師瑠璃光佛):
약사불(藥師佛). 범어 Bhaisajy. 약사여래(藥師如來). 약사유리광여래(藥師琉璃光如來). 대의왕불(大醫王佛). 동방의 청정한 유리세계의 교주(敎主). 이 부처가 과거세에 보살도를 행할 때는 일찍이 12대원(十二大願)을 펴서 중생들의 괴로움을 제거하여 갖추어진 선한 근기로 해탈 세계에 들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이 소원에 의지하여 부처가 되어 청정한 유리세계에 살게 하니, 그 국토는 장엄하기 극락국과 같다.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항상 동방에 거주하시며 만월 같은 세계에 12가지의 큰 소원을 발원하시어 널리 내세를 제도하시는 약사유리광불께 예배하옵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만월(滿月):만월존(滿月尊)의 준말. 부처님의 덕스런 호칭. 부처님의 덕이 원만하여 일그러짐이 없음이 만월과 같아서 비유하는 말.
주002)
십이상원(十二上願):약사불(藥師佛)이 과거세 보살 수행을 할 때 발원했던 중생제도의 12가지 큰 소원.
주003)
약사유리광불(藥師瑠璃光佛):약사불(藥師佛). 범어 Bhaisajy. 약사여래(藥師如來). 약사유리광여래(藥師琉璃光如來). 대의왕불(大醫王佛). 동방의 청정한 유리세계의 교주(敎主). 이 부처가 과거세에 보살도를 행할 때는 일찍이 12대원(十二大願)을 펴서 중생들의 괴로움을 제거하여 갖추어진 선한 근기로 해탈 세계에 들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이 소원에 의지하여 부처가 되어 청정한 유리세계에 살게 하니, 그 국토는 장엄하기 극락국과 같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