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악장 8-찬팔부(贊八部)
메뉴닫기 메뉴열기

악장 8-찬팔부(贊八部)


贊八部 주001)
찬팔부(贊八部):
팔부중으로 이끔. 위 글은 악장으로서, 의(議), 사(事), 계(季)는 각운이다.
주002)
팔부(八部):
팔부중(八部衆). 천(天; deva), 용(龍; naga), 야차(夜叉; yaksa), 건달바(乾達婆; gandharva, 香神, 藥神), 아수라(阿修羅; asura), 가루라(迦樓羅; garuda, 金翅鳥), 긴나라(緊那羅; kimnara, 非人, 歌人), 마후라가(摩睺羅伽; mahoraga, 大蟒神).
주003)
권(權):
권교(權敎). 권은 권모(權謀), 권의(權宜)의 뜻으로, 한 때 필요에 의해서 설정되는 방편이니, 영구히 변하지 않는 실교(實敎)와 대칭된다.
乘發弘願 威德難思議 當於佛世時 滅惡興善事 護佑正法 주004)
정법(正法):
범어 sad-dharma. ‘진정한 법’이라는 말로 부처님이 설하신 교법. 여기서는 정(正), 상(像), 말(末)의 삼시(三時)의 교법을 말한다. 불타가 입멸하신 뒤로, (1)교법이 세상에 남아 있어 교법에 따라 수행하여 과보를 증득하는 시기를 정법이라 하고, (2)비록 교법과 수행하는 자가 있지마는 다분히 과보를 증득 못하는 시기를 상법(像法)이라 하고 (3)교법이 내려가 사람들이 비록 교를 받기는 하나 수행으로 과보 증득할 수가 없는 시기를 말법(末法)이라 한다.
輪 流轉於像季 주005)
상계(像季):
상법(像法) 시대의 말기. 상법은 정(正), 상(像), 말(末) 3시(三時)의 제2시로 이 시기는 겨우 설교하거나 수행하는 자가 있으나 증과(證果)가 모자라는 때이다. 앞의 주 참고.

〈여덟째 악장은〉 ‘찬팔부(贊八部)’이다.【〈악장 내용은〉 ‘권교의 수레로 큰 소원을 발하오니, 위엄의 덕을 생각하기 어렵구나. 부처님 세상을 당한 때에, 악을 멸하고 선한 일을 일으켰네. 바른 법 바퀴를 돕고 도와서, 상법의 말기까지 유전케 하네.’이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찬팔부(贊八部):팔부중으로 이끔. 위 글은 악장으로서, 의(議), 사(事), 계(季)는 각운이다.
주002)
팔부(八部):팔부중(八部衆). 천(天; deva), 용(龍; naga), 야차(夜叉; yaksa), 건달바(乾達婆; gandharva, 香神, 藥神), 아수라(阿修羅; asura), 가루라(迦樓羅; garuda, 金翅鳥), 긴나라(緊那羅; kimnara, 非人, 歌人), 마후라가(摩睺羅伽; mahoraga, 大蟒神).
주003)
권(權):권교(權敎). 권은 권모(權謀), 권의(權宜)의 뜻으로, 한 때 필요에 의해서 설정되는 방편이니, 영구히 변하지 않는 실교(實敎)와 대칭된다.
주004)
정법(正法):범어 sad-dharma. ‘진정한 법’이라는 말로 부처님이 설하신 교법. 여기서는 정(正), 상(像), 말(末)의 삼시(三時)의 교법을 말한다. 불타가 입멸하신 뒤로, (1)교법이 세상에 남아 있어 교법에 따라 수행하여 과보를 증득하는 시기를 정법이라 하고, (2)비록 교법과 수행하는 자가 있지마는 다분히 과보를 증득 못하는 시기를 상법(像法)이라 하고 (3)교법이 내려가 사람들이 비록 교를 받기는 하나 수행으로 과보 증득할 수가 없는 시기를 말법(末法)이라 한다.
주005)
상계(像季):상법(像法) 시대의 말기. 상법은 정(正), 상(像), 말(末) 3시(三時)의 제2시로 이 시기는 겨우 설교하거나 수행하는 자가 있으나 증과(證果)가 모자라는 때이다. 앞의 주 참고.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