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아미타불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아미타불


一心頂禮 極樂世界 光明無量 大慈大悲 阿彌陁佛
願我 주001)
임(臨):
다다르다. ~에 임하다. 여기서는 다음의 종(終)자와 연결되어 죽음에 다다르는 임종을 말함.
주002)
욕(欲):
~을 하고자 한다. 조동사.
命終 주003)
명종(命終):
생명이 마치다. 죽다. 임종(臨終)은 ‘죽음에 다가왔다’이니, 시간적 차이를 느끼게 한다.
時 盡除一切諸障碍 주004)
장애(障碍):
장애(障礙)와 같음. 덮어 가리다[覆蔽]의 의미. 열반이나 보리(菩提)를 장해(障害)됨을 이르는 말이다. 또 ‘마(魔)’라 하기도 하니, 사람의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는, 착한 일을 방해하는 악신(惡神)을 지칭하기도 한다.
面見 주005)
면견(面見):
면전에서 보다. 대면하여 직접 보다.
彼佛阿彌陁 卽得往生 주006)
왕생(往生):
생명이 마치는 때에 다른 세계에 태어남을 말함. 통상적으로 왕생을 죽음의 대명사로 씀. 넓은 의미로 말하면, 삼계(三界) 육도(六道) 및 불토에서 생명을 받았음을 말했으나, 아미타정토의 설이 성행한 뒤로는 극락세계로 왕생하는 것을 주로 가리키게 되었다.
安樂 주007)
안락(安樂):
서방 극락세계의 딴 이름. 안라국, 안락세계, 안락정토 등이 다 그러한 예이다. 〈무량수경(無量壽經)〉에 의거하면, 그 나라에는 삼도(三途)의 괴로움이 없고 오직 자연의 쾌락의 실상만 있기 때문에 안락국이라 한다 함.
주008)
원아(願我) ~안락리(安樂利):
한 편의 시이니, 시(時), 애(碍), 리(利)는 각운.
願我普共諸衆生 同入彌陁大願海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극락세계에서 광명이 한량없으시고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불. ‘원컨대 우리 목숨이 다하려 함에 다다라, 일체의 모든 장애를 다 제거시키시어, 저 부처님 아미타불을 만나 뵈어, 곧바로 안락찰에 태어나게 하소서.’ 원컨대, 우리 두루 함께 모든 중생들 다 같이 아미타불 큰 소원 바다로 들기를 원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임(臨):다다르다. ~에 임하다. 여기서는 다음의 종(終)자와 연결되어 죽음에 다다르는 임종을 말함.
주002)
욕(欲):~을 하고자 한다. 조동사.
주003)
명종(命終):생명이 마치다. 죽다. 임종(臨終)은 ‘죽음에 다가왔다’이니, 시간적 차이를 느끼게 한다.
주004)
장애(障碍):장애(障礙)와 같음. 덮어 가리다[覆蔽]의 의미. 열반이나 보리(菩提)를 장해(障害)됨을 이르는 말이다. 또 ‘마(魔)’라 하기도 하니, 사람의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는, 착한 일을 방해하는 악신(惡神)을 지칭하기도 한다.
주005)
면견(面見):면전에서 보다. 대면하여 직접 보다.
주006)
왕생(往生):생명이 마치는 때에 다른 세계에 태어남을 말함. 통상적으로 왕생을 죽음의 대명사로 씀. 넓은 의미로 말하면, 삼계(三界) 육도(六道) 및 불토에서 생명을 받았음을 말했으나, 아미타정토의 설이 성행한 뒤로는 극락세계로 왕생하는 것을 주로 가리키게 되었다.
주007)
안락(安樂):서방 극락세계의 딴 이름. 안라국, 안락세계, 안락정토 등이 다 그러한 예이다. 〈무량수경(無量壽經)〉에 의거하면, 그 나라에는 삼도(三途)의 괴로움이 없고 오직 자연의 쾌락의 실상만 있기 때문에 안락국이라 한다 함.
주008)
원아(願我) ~안락리(安樂利):한 편의 시이니, 시(時), 애(碍), 리(利)는 각운.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