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아미타불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아미타불


一心頂禮 極樂世界 주001)
극락세계(極樂世界):
범명 Sukhavati의 의역, 음역은 소하부제(蘇訶嚩帝), 수마제(須摩提), 수아제(須阿提). 곧 아미타불의 정토. 또는 극락정토, 서반정토, 서방, 안양정토, 안양세계, 안락국이라 하기도 함. 이 세상으로부터 서쪽으로 가서 10억만 불토를 지난 저쪽이 극락정토라 한다. 정토의 정황을 자세히 해설한 경전은 아미타경(阿彌陀經)이다.
我等導師 주002)
도사(導師):
중생을 교화, 인도하여 불도에 들게 하는 성인. 특히 석존을 지칭하기도 함.
金色如來 頂上肉髻相 주003)
육계상(肉髻相):
부처님의 32상의 하나. 여래와 보살의 정수리 위에 살[肉]이 돋아나 상투[髻] 같아서 이르는 말.
大慈大悲 주004)
자비(慈悲):
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것[拔苦]이다.
阿彌陁佛 주005)
아미타불(阿彌陀佛):
범명 Amita-buddha. 서방극락세계의 교주. 범어 Amita는 의역하면 무량(無量). 아미타불 이름의 유래는 구마라집(鳩摩羅什)이 번역한 〈아미타경(阿彌陀經)〉에 의하면, 이 부처는 광명이 무량하고 수명이 무량하기 때문에 아미타불이라 칭했다 한다. 그러나 범본(梵本) 아미타경이나 〈칭찬정토 불섭수경(稱讚淨土佛攝受經)〉에는, 이 부처는 수명이 무수하고 묘광(妙光)이 무량하기 때문에 무량수불(無量壽佛)이라 한다고 하였다. 아미타불이 성도한 인연에 대하여서는 무량수경에 의하면, 과거 오랜 세상 자재왕불(自在王佛)이 계실 때, 어느 한 국왕이 무상의 도심(道心)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이름이 법장비구(法藏比丘)로서 자재왕불의 처소에서 수행하여 제불의 정토를 익히 알고 5 겁이 지나도록 사색하여 수승(殊勝)한 48원(願)을 발원했다 한다.
頂上神珠 주006)
정상신주(頂上神珠):
정수리 위의 신령한 구슬이라는 의미이니, 부처님의 32상호(相好)의 하나인 육계상(肉髻相)을 말함.
一顆紅 猶如初日 주007)
추일(初日):
돋는 아침 해.
上東峯大陽 주008)
대양(大陽):
태양(太陽). 해.
溢目乾坤曉 自是家家 주009)
가가(家家):
집집마다.
睡正濃 주010)
수정농(睡正濃):
졸음이 막 무르익다. 깊은 잠을 이르는 말.
주011)
정상(頂上)~수정농(睡正濃):
7언절구의 시임. 홍(紅), 봉(峯), 농(濃)이 각운(脚韻)임.
願我普共諸衆生 同入彌陁大願海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극락세계에서 우리들을 인도하시는 스승이신 황금빛의 여래 정수리 위 상투의 모습이신 대자 대비하신 아미타불님. ‘정수리 위의 신령한 구슬 한 알의 진홍빛이 마치 돋는 해가 동쪽 봉우리에 오르는 듯, 태양이 시선에 넘쳐나니 하늘 땅이 밝으나 이로부터 집집이 졸음이 짙다.’ 원컨대, 우리 두루 함께 모든 중생들 다같이 아미타불의 큰 소원 바다로 들기를 원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극락세계(極樂世界):범명 Sukhavati의 의역, 음역은 소하부제(蘇訶嚩帝), 수마제(須摩提), 수아제(須阿提). 곧 아미타불의 정토. 또는 극락정토, 서반정토, 서방, 안양정토, 안양세계, 안락국이라 하기도 함. 이 세상으로부터 서쪽으로 가서 10억만 불토를 지난 저쪽이 극락정토라 한다. 정토의 정황을 자세히 해설한 경전은 아미타경(阿彌陀經)이다.
주002)
도사(導師):중생을 교화, 인도하여 불도에 들게 하는 성인. 특히 석존을 지칭하기도 함.
주003)
육계상(肉髻相):부처님의 32상의 하나. 여래와 보살의 정수리 위에 살[肉]이 돋아나 상투[髻] 같아서 이르는 말.
주004)
자비(慈悲):자(慈)는 중생을 사랑하고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與樂]이고, 비(悲)는 중생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고 연민하는 것[拔苦]이다.
주005)
아미타불(阿彌陀佛):범명 Amita-buddha. 서방극락세계의 교주. 범어 Amita는 의역하면 무량(無量). 아미타불 이름의 유래는 구마라집(鳩摩羅什)이 번역한 〈아미타경(阿彌陀經)〉에 의하면, 이 부처는 광명이 무량하고 수명이 무량하기 때문에 아미타불이라 칭했다 한다. 그러나 범본(梵本) 아미타경이나 〈칭찬정토 불섭수경(稱讚淨土佛攝受經)〉에는, 이 부처는 수명이 무수하고 묘광(妙光)이 무량하기 때문에 무량수불(無量壽佛)이라 한다고 하였다. 아미타불이 성도한 인연에 대하여서는 무량수경에 의하면, 과거 오랜 세상 자재왕불(自在王佛)이 계실 때, 어느 한 국왕이 무상의 도심(道心)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이름이 법장비구(法藏比丘)로서 자재왕불의 처소에서 수행하여 제불의 정토를 익히 알고 5 겁이 지나도록 사색하여 수승(殊勝)한 48원(願)을 발원했다 한다.
주006)
정상신주(頂上神珠):정수리 위의 신령한 구슬이라는 의미이니, 부처님의 32상호(相好)의 하나인 육계상(肉髻相)을 말함.
주007)
추일(初日):돋는 아침 해.
주008)
대양(大陽):태양(太陽). 해.
주009)
가가(家家):집집마다.
주010)
수정농(睡正濃):졸음이 막 무르익다. 깊은 잠을 이르는 말.
주011)
정상(頂上)~수정농(睡正濃):7언절구의 시임. 홍(紅), 봉(峯), 농(濃)이 각운(脚韻)임.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