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비노차나부처님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비노차나부처님


一心頂禮 湛然 주001)
담연(湛然):
맑고 깨끗한 모양. 편안한 모양.
淸淨 相續 주002)
상속(相續):
범어 samtati. 곧 진리[法]의 앞뒤가 서로 이어져 끊임이 없음의 의미이니, 시간이 달라도 원인과 결과의 인고가 끊이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다.
眞常 주003)
진상(眞常):
여래가 터득한 진리[法]는 진실하여 항상 머무름을 말함. 또는 여래는 참으로 비고 항상 고요한[眞空常寂] 열반의 경지를 가리키기도 한다.
正遍智 주004)
정편지(正遍知):
범어로 samyak-sambuddha. 의역이며, 음역으로는 삼막삼불타(三藐三佛陀)라 함. 부처님 10호 중의 하나. 정등각(正等覺), 정진도(正眞道). 삼막은 바름[正]의 뜻이고, 삼은 두루[遍]의 뜻이고, 불타는 깨달음[知, 覺]의 의미임.
波羅蜜 주005)
바라밀(波羅蜜):
범어 paramita. 생사와 미혹의 이쪽에서 열반 해탈의 저 언덕으로 이름. 의역하여 도피안(到彼岸). 통상 보살의 수행을 지칭하여 이르는 말.
自他 주006)
자타(自他):
자타불이(自他不二). 남과 내가 한 몸. 인류가 있어 온 이래로 자기를 사랑함으로 출발점을 삼는다. 그러나 불교는 자기를 보호하는 자는 반드시 남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기를 사랑함과 동시에 남도 사랑하기를 자기와 같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와 남이 대립하지 않는 것이다. 남과 협조하게 되면 피차가 의지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해하게 된다. 이를 일러 자타융합(自他融合)이라 한다.
圓滿 身放光明 受用 주007)
수용(受用):
선림(禪林)의 용어로 일반적으로 누리어 이용(享用)함을 말함. 자유자재의 경지에 도달하여 자기 뜻대로 자연스러이 운용되는 경지와 같은 것. 또는 배우는 이가 스승의 가르침에 교회되어 돈연히 깨우쳐, 그 뒤로는 어떠한 얽매임도 받지 않음을 수용불진(受用不盡)이라 한다.
無窮 廣大法樂 주008)
법락(法樂):
곧 ‘진리의 맛[法味]’의 즐거움. 불법의 맛을 얻어 듣고, 법신(法身)의 혜명(慧命)을 길러, 기쁨이 나기 때문에 이렇게 칭한다. 또는 선을 행하고 덕을 쌓아서 스스로 즐거운 것도 역시 법락이라 한다.
決衆疑網 주009)
의망(疑網):
의혹의 감정이 그물처럼 얽혀서 의망이라 한다. 그물에는 3가지의 의미가 있다. (1) 벗어나기 어려움[難脫]이니, 새나 물고기가 그물에 걸려 벗어나기 어려움. (2) 덮침[覆障]이니, 참새 그물을 문에 쳐서 사람의 출입을 막음. (3) 가림[隱蔽]이니, 그물이 가려서 눈에 잘 보이지 않음이다. 대체로 불법의 큰 바다는 믿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이어서, 믿음이 불도의 근원이고 공덕의 어머니인데 의심의 감정이 믿음의 눈을 가려 신봉의 바른 법을 막아 드디어 생사에 벗어날 수 없게 하기 때문에 그물 같다고 비유한 것이다.
轉妙法輪 주010)
전법륜(轉法輪):
범어 dharama-cakra-pravartana. 전범륜(轉梵輪)이라고도 함. 팔상성도(八相成道)의 하나. 세존의 일대의 교화 의식이 8 가지의 모습이 있는데 그 중의 전법륜은 세존이 중생을 득도하게 하기 위하여 설법한 것이다. cakra가 원래 인도 고대의 전차(戰車)란 말이다. 이 전차를 회전시키면 적을 격파할 수 있으니, 세존이 설하신 교법을 중생들에게 회전시켜 중생의 미혹함을 깰 수 있음으로 비유한 것이다.
圓滿報身盧舍那佛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합니다. 담연히 맑고 깨끗해 서로 이음이 참되고 정상이어서 4가지 바른 보편적 지혜와 10가지 바라밀로 나와, 남이 원만하여 몸에 광명이 돋아나고, 받아들임이 가없고 광대한 법의 기쁨에 대중의 의심 그물을 끊는 법의 바퀴를 오묘히 굴리는, 원만보신 비노차나부처님께 예배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담연(湛然):맑고 깨끗한 모양. 편안한 모양.
주002)
상속(相續):범어 samtati. 곧 진리[法]의 앞뒤가 서로 이어져 끊임이 없음의 의미이니, 시간이 달라도 원인과 결과의 인고가 끊이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다.
주003)
진상(眞常):여래가 터득한 진리[法]는 진실하여 항상 머무름을 말함. 또는 여래는 참으로 비고 항상 고요한[眞空常寂] 열반의 경지를 가리키기도 한다.
주004)
정편지(正遍知):범어로 samyak-sambuddha. 의역이며, 음역으로는 삼막삼불타(三藐三佛陀)라 함. 부처님 10호 중의 하나. 정등각(正等覺), 정진도(正眞道). 삼막은 바름[正]의 뜻이고, 삼은 두루[遍]의 뜻이고, 불타는 깨달음[知, 覺]의 의미임.
주005)
바라밀(波羅蜜):범어 paramita. 생사와 미혹의 이쪽에서 열반 해탈의 저 언덕으로 이름. 의역하여 도피안(到彼岸). 통상 보살의 수행을 지칭하여 이르는 말.
주006)
자타(自他):자타불이(自他不二). 남과 내가 한 몸. 인류가 있어 온 이래로 자기를 사랑함으로 출발점을 삼는다. 그러나 불교는 자기를 보호하는 자는 반드시 남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기를 사랑함과 동시에 남도 사랑하기를 자기와 같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와 남이 대립하지 않는 것이다. 남과 협조하게 되면 피차가 의지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해하게 된다. 이를 일러 자타융합(自他融合)이라 한다.
주007)
수용(受用):선림(禪林)의 용어로 일반적으로 누리어 이용(享用)함을 말함. 자유자재의 경지에 도달하여 자기 뜻대로 자연스러이 운용되는 경지와 같은 것. 또는 배우는 이가 스승의 가르침에 교회되어 돈연히 깨우쳐, 그 뒤로는 어떠한 얽매임도 받지 않음을 수용불진(受用不盡)이라 한다.
주008)
법락(法樂):곧 ‘진리의 맛[法味]’의 즐거움. 불법의 맛을 얻어 듣고, 법신(法身)의 혜명(慧命)을 길러, 기쁨이 나기 때문에 이렇게 칭한다. 또는 선을 행하고 덕을 쌓아서 스스로 즐거운 것도 역시 법락이라 한다.
주009)
의망(疑網):의혹의 감정이 그물처럼 얽혀서 의망이라 한다. 그물에는 3가지의 의미가 있다. (1) 벗어나기 어려움[難脫]이니, 새나 물고기가 그물에 걸려 벗어나기 어려움. (2) 덮침[覆障]이니, 참새 그물을 문에 쳐서 사람의 출입을 막음. (3) 가림[隱蔽]이니, 그물이 가려서 눈에 잘 보이지 않음이다. 대체로 불법의 큰 바다는 믿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이어서, 믿음이 불도의 근원이고 공덕의 어머니인데 의심의 감정이 믿음의 눈을 가려 신봉의 바른 법을 막아 드디어 생사에 벗어날 수 없게 하기 때문에 그물 같다고 비유한 것이다.
주010)
전법륜(轉法輪):범어 dharama-cakra-pravartana. 전범륜(轉梵輪)이라고도 함. 팔상성도(八相成道)의 하나. 세존의 일대의 교화 의식이 8 가지의 모습이 있는데 그 중의 전법륜은 세존이 중생을 득도하게 하기 위하여 설법한 것이다. cakra가 원래 인도 고대의 전차(戰車)란 말이다. 이 전차를 회전시키면 적을 격파할 수 있으니, 세존이 설하신 교법을 중생들에게 회전시켜 중생의 미혹함을 깰 수 있음으로 비유한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