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대세지보살마하살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대세지보살마하살


一心頂禮 威神 주001)
위신(威神):
범어 anubhava. 모든 세속의 염려를 끊을 품격이 있는 것. 부처나 보살 등이 속인의 지혜로는 헤하릴 수 없는 상상할 수도 없는 덕행(德行). ‘위(威)’는 위덕(威德)으로 밖으로는 사람들이 경외(敬畏)롭게 하는 것이고, ‘신(神)’은 신력(神力)이니 안으로는 헤아리기 어려운 것임.
勇猛 大慈大悲 大勢至菩薩 주002)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대세지. 범명 Maha-sthama-prapta. 음역하여 마하사태마발라발다(摩訶娑太摩鉢羅鉢跢)이고, 의역하면 득대세(得大勢), 대정진(大精進)이고 약칭하여 세지보살(勢志菩薩 勢至菩薩)이다. 이 보살은 지혜의 광명으로 일체를 두루 비추어 중생이 삼도(三途)에서 벗어나 무상의 힘을 얻는다. 또 다닐 때에는 시방세계의 일체의 땅이 진동하기 때문에 대세지(大勢至)라 한다. 관세음보살과 함께 서반 극락세계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어서 세칭 서방삼성(西方三聖)이라 한다.
摩訶薩 唯願不捨慈悲 受我頂禮 拔我罪根 滿我願心】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위엄어린 신통력으로 용맹하시고 대자대비하신 대세지보살마하살. 오직 원하옵건대 자비를 버리지 마시고 나의 조아리는 예배 받으시어 나의 죄의 뿌리 뽑아 주시고 나의 소원 마음 가득하게 하소서.】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위신(威神):범어 anubhava. 모든 세속의 염려를 끊을 품격이 있는 것. 부처나 보살 등이 속인의 지혜로는 헤하릴 수 없는 상상할 수도 없는 덕행(德行). ‘위(威)’는 위덕(威德)으로 밖으로는 사람들이 경외(敬畏)롭게 하는 것이고, ‘신(神)’은 신력(神力)이니 안으로는 헤아리기 어려운 것임.
주002)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대세지. 범명 Maha-sthama-prapta. 음역하여 마하사태마발라발다(摩訶娑太摩鉢羅鉢跢)이고, 의역하면 득대세(得大勢), 대정진(大精進)이고 약칭하여 세지보살(勢志菩薩 勢至菩薩)이다. 이 보살은 지혜의 광명으로 일체를 두루 비추어 중생이 삼도(三途)에서 벗어나 무상의 힘을 얻는다. 또 다닐 때에는 시방세계의 일체의 땅이 진동하기 때문에 대세지(大勢至)라 한다. 관세음보살과 함께 서반 극락세계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어서 세칭 서방삼성(西方三聖)이라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