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6. 지성으로 예배함-


壽本無量隱長年 주001)
장년(長年):
장구한 연세. 오래오래 무궁토록 살 나이.
身本殊勝 주002)
수승(殊勝):
절대적으로 뛰어넘어 드문 일을 수승이라 하는데, 마치 우리들이 극락세계의 정토를 찬양하면서 인연(因緣)이 수승(殊勝)하다 하는 것과 같은 일.
劣形 주003)
열형(劣形):
열응신(劣應身). 장교(藏敎)의 교주는 장육(丈六)의 몸을 나타내 세상의 범인 성인과 함께 사시기 때문에 장육신불(丈六身佛), 열응장육신불(劣應丈六身佛)이라 한다.>〈천태사교의(天台四敎義)〉
只爲度生 주004)
도생(度生):
도중생심(度衆生心).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 일체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은 남을 이롭게[利他]하는 보살이 피어내는 대자비의 마음이다. 발보리심(發菩提心)이 곧 도중생심이다.
如是現 是故我今恭敬禮 願我普共

사리영응기:4ㄴ

諸衆生 同獲如來應化身 주005)
응화신(應化身):
응화법신(應化法身). 법신불에서 응화하신 부처, 보살, 사람, 하늘, 귀신, 축생 등 무량의 몸. 또한 남에게서 받은 보신(報身), 응신(應身), 화신(化身).

수명이 원래 한량이 없지만 긴 나이를 숨기시고, 몸도 원래 뛰어나게 다르시나 용열한 모습으로 나타내시어 다만 중생을 제도하시려 이렇게 나타내시니, 이러므로 나는 지금 공경하여 예배합니다. 원컨대, 우리 두루 다 같이 모든 중생들이 함께 여래의 응화하신 몸을 얻으옵기 소원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장년(長年):장구한 연세. 오래오래 무궁토록 살 나이.
주002)
수승(殊勝):절대적으로 뛰어넘어 드문 일을 수승이라 하는데, 마치 우리들이 극락세계의 정토를 찬양하면서 인연(因緣)이 수승(殊勝)하다 하는 것과 같은 일.
주003)
열형(劣形):열응신(劣應身). 장교(藏敎)의 교주는 장육(丈六)의 몸을 나타내 세상의 범인 성인과 함께 사시기 때문에 장육신불(丈六身佛), 열응장육신불(劣應丈六身佛)이라 한다.〈천태사교의(天台四敎義)〉
주004)
도생(度生):도중생심(度衆生心).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 일체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은 남을 이롭게[利他]하는 보살이 피어내는 대자비의 마음이다. 발보리심(發菩提心)이 곧 도중생심이다.
주005)
응화신(應化身):응화법신(應化法身). 법신불에서 응화하신 부처, 보살, 사람, 하늘, 귀신, 축생 등 무량의 몸. 또한 남에게서 받은 보신(報身), 응신(應身), 화신(化身).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