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10. 다섯 가지 참회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10. 다섯 가지 참회


【〖五懺〗 普爲四生 주001)
사생(四生):
유정(有情)의 생물로 태어나는 4가지 종류. 곧 난생(卵生), 태생(胎生), 습생(濕生), 화생(化生).
三有 주002)
삼유(三有):
‘유(有)’는 범어 dhava. 세가지 유. 곧 욕유(欲有), 색유(色有), 무색유(無色有). 업(業)의 인연 따라 받는 과보(果報)가 욕유. 욕계의 조잡한 몸은 없지만 청정의 빛이 있는 것이 색유. 비록 색과 바탕의 장애는 없지만 지은 인에 따라 과보를 받는 것이 무색유이다.
法界衆生 悉願斷除三障 주003)
삼장(三障):
범어 triny avaranani. 3 가지의 장애. 성인의 도를 가로막거나 이전에 행한 선근(善根)을 가로막는 번뇌장(煩惱障), 업장(業障), 이숙장(異熟障)을 이른다.
歸命懺悔】

【〖다섯 가지 참회〗 두루 사생과 삼유와 법계 중생을 위하여 모두 3가지 장애를 끊어 없애기를 원하여 목숨바쳐 참회합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사생(四生):유정(有情)의 생물로 태어나는 4가지 종류. 곧 난생(卵生), 태생(胎生), 습생(濕生), 화생(化生).
주002)
삼유(三有):‘유(有)’는 범어 dhava. 세가지 유. 곧 욕유(欲有), 색유(色有), 무색유(無色有). 업(業)의 인연 따라 받는 과보(果報)가 욕유. 욕계의 조잡한 몸은 없지만 청정의 빛이 있는 것이 색유. 비록 색과 바탕의 장애는 없지만 지은 인에 따라 과보를 받는 것이 무색유이다.
주003)
삼장(三障):범어 triny avaranani. 3 가지의 장애. 성인의 도를 가로막거나 이전에 행한 선근(善根)을 가로막는 번뇌장(煩惱障), 업장(業障), 이숙장(異熟障)을 이른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