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사리영응기

  • 역주 사리영응기
  •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
  • [註疏] 10-2. 제자들 지극한 마음으로 권청함
메뉴닫기 메뉴열기

[註疏] 10-2. 제자들 지극한 마음으로 권청함


【我弟子等至心勸請 주001)
권청(勸請):
부처님 보살이 내려오시기를 지성으로 청하고 바람. 본문은 7언절구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十方法界無量佛 惟願久住轉法輪 주002)
법륜(法輪):
범어 dharamacakra. 불법(佛法)을 비유하는 말로, 수레바퀴로 불법에 비유함이다. 그 의미는 셋이니, (1) 부수어 깨친다는 의미이니, 불법으로 인해서 중생의 죄악을 부수어 깨치는 것이 마치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윤보(輪寶)가 산악 암석을 부술 수 있음에 비유됨이다. (2) 구른다는 의미이니, 부처님의 설법이 한 사람 한 곳에 멈추지 않음이 마치 수레바퀴가 구르는 것과 같음에 비유됨이다. (3) 원만함의 의미이니, 부처님이 설한 교법이 원만무결함이 수레바퀴의 둥글음에 비유됨이다.
含靈抱識還本淨 然後如來歸常住 勸請已 歸命禮三寶】

【〖우리 제자들 지극한 마음으로 권청함〗 ‘시방 법계의 한량없는 부처님 오직 원하옵건대 오래 머물러 법 바퀴를 굴리시어 영혼을 품은 생명들이 원래의 청정함으로 돌아갈 줄을 알고, 그런 연후에 여래께서 돌아와 항상 머무시기를 소원합니다.’ 권청을 마치고 삼보에게 공경하옵는 예 올립니다.】
Ⓒ 역자 | 이종찬 / 2013년 10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권청(勸請):부처님 보살이 내려오시기를 지성으로 청하고 바람. 본문은 7언절구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주002)
법륜(法輪):범어 dharamacakra. 불법(佛法)을 비유하는 말로, 수레바퀴로 불법에 비유함이다. 그 의미는 셋이니, (1) 부수어 깨친다는 의미이니, 불법으로 인해서 중생의 죄악을 부수어 깨치는 것이 마치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윤보(輪寶)가 산악 암석을 부술 수 있음에 비유됨이다. (2) 구른다는 의미이니, 부처님의 설법이 한 사람 한 곳에 멈추지 않음이 마치 수레바퀴가 구르는 것과 같음에 비유됨이다. (3) 원만함의 의미이니, 부처님이 설한 교법이 원만무결함이 수레바퀴의 둥글음에 비유됨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