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초 서 근 열한 냥과. ‘焰염焇쵸’에서 ‘염쵸〉염초’ 소리가 단순화되는 것은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소리가 발음하기 쉽게 변한 것이다. 단모음화는 국어발달사로 보아 국어 발달의 시대 구분을 함에 있어 하나의 큰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보기가 중세어의 ‘ㅐ, ㅔ, ㅚ, ㅟ’가 이중 모음으로 발음되었으나 근대국어로 오면서 단모음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이중 모음의 단모음화가 음운체계의 변화를 가져 왔다.
石셕硫류黃황 두 斤근 엿 兩냥과 柳류灰회 석 兩냥을 각각 아 每 各각 닷 돈식이라
Ⓒ 언해 | 이서 / 1635년(인조 13)
명나라식 화약 한 제를 만듦에, 염초는 서 근 열한 냥과, 석류황 두 근 여섯 냥이요, 버드나무재 석 냥을 각각 갈아서 체로 쳐서 매 한 자루마다 각 다섯 돈씩이다.
염쵸(焰焇) 서 근(斤) 열 냥(兩)과:염초 서 근 열한 냥과. ‘焰염焇쵸’에서 ‘염쵸〉염초’ 소리가 단순화되는 것은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소리가 발음하기 쉽게 변한 것이다. 단모음화는 국어발달사로 보아 국어 발달의 시대 구분을 함에 있어 하나의 큰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보기가 중세어의 ‘ㅐ, ㅔ, ㅚ, ㅟ’가 이중 모음으로 발음되었으나 근대국어로 오면서 단모음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이중 모음의 단모음화가 음운체계의 변화를 가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