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벽온신방

  • 역주 벽온신방
  • 벽온신방(辟瘟新方)
  • 온역반표반리의화해(瘟疫半表半裏宜和解)
  • 온역반표반리의화해 3
메뉴닫기 메뉴열기

온역반표반리의화해 3


小柴胡湯治溫熱病在半表半裏往來寒熱或發潮熱
 柴胡三錢 黃芩二錢 人參 半夏各 一錢 甘草五分
 右作一貼入薑三片棗二枚水煎服
Ⓒ 구결 | 세조 / 1653년(효종 4) 3월 일

쇼싀호탕 주001)
쇼싀호탕(小柴胡湯):
시호(柴胡), 황금(黃芩) 따위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열이 났다 차다 하면서 식욕이 없는 증세에 쓴다.
은 시병 긔운이 반은 밧긔 잇고 반은 안 이셔 더우락 치우락 주002)
더우락 치우락:
열이 났다가 찼다가. 이 책 6ㄴ에는 모음이 변이된 ‘더오락 치오락’으로 나타난다.
며 혹 로 열

벽온신방:6ㄱ

증을 고티니라
싀호 주003)
싀호(柴胡):
산형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뿌리는 한방에서 해열, 진통, 순환기 질환에 쓰인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부록 참조.
【서 돈】 황금 주004)
황금(黃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뿌리를 약용하며, 성질이 찬 약으로 폐의 열로 인한 해수(咳嗽), 황달, 하혈, 태동불안 따위에 쓴다. 속서근풀, 숙금(宿芩), 편금(片芩)이라고도 한다. 부록 참조.
【두 돈】 인 주005)
인(人蔘):
사람의 건강에 아주 좋은 것으로 이름이 높은, 희고 통통한 뿌리를 얻기 위하여 밭에서 가꾸는 약초, 또는 그 뿌리. 부록 참조.
반하 주006)
반하(半夏):
끼무릇. 한방에서는 끼무릇의 뿌리를 말한다. 맛이 맵고 독성이 있으며 담(痰), 해수(咳嗽), 구토 따위를 치료하는 데에 쓴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부록 참조.
【각  돈】 감초 주007)
감초(甘草):
한약의 중요한 재료로 널리 쓰이는, 뿌리가 단 풀. 부록 참조.
【오 분】
이를 싸흐라 주008)
싸흐라:
싸흘-[剉]+-아(연결 어미). 〈칼로〉 썰어.
주009)
복:
약의 분량을 나타내는 단위. 한 복은 한 번 먹을 분량을 이른다.
을 그라 믈  되 다솝 브어 강 주010)
강(生薑):
맛이 맵고 향기가 좋아서 차의 재료나 양념으로 쓰고 한약 재료로도 쓰는 우툴두툴한 굵은 뿌리. 부록 참조.
주011)
편(片):
저울에 달아 파는 약재의 낱개를 세는 단위.
대쵸 주012)
대쵸[棗]:
대추. 빛깔이 검붉고 맛이 달며 주로 말려서 쓰는, 어른의 엄지손가락만한 열매. 부록 참조.
둘 녀허 칠 홉 되게 달혀 즈의 주013)
즈의:
찌꺼기.
란 리고 머그라
Ⓒ 언해 | 안경창 / 1653년(효종 4) 7월 16일

소시호탕은 전염병 기운이 반은 몸 밖에 있고
(=나타나고)
반은 몸 안에 있어 열이 났다가 추웠다가 하며 혹은 때로 열이 나는 증세를 고친다.
시호(柴胡) 서 돈, 황금(黃芩) 두 돈, 인삼과 반하 각각 한 돈, 감초 다섯 푼.
이상의 약을 썰어서 한 번 먹을 분량을 지어 물 한 되 다섯 홉을 붓고 생강 세 편과 대추 두 낱을 넣어 칠 홉이 되게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먹어라.
Ⓒ 역자 | 김문웅 / 2009년 12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쇼싀호탕(小柴胡湯):시호(柴胡), 황금(黃芩) 따위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열이 났다 차다 하면서 식욕이 없는 증세에 쓴다.
주002)
더우락 치우락:열이 났다가 찼다가. 이 책 6ㄴ에는 모음이 변이된 ‘더오락 치오락’으로 나타난다.
주003)
싀호(柴胡):산형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뿌리는 한방에서 해열, 진통, 순환기 질환에 쓰인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부록 참조.
주004)
황금(黃芩):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뿌리를 약용하며, 성질이 찬 약으로 폐의 열로 인한 해수(咳嗽), 황달, 하혈, 태동불안 따위에 쓴다. 속서근풀, 숙금(宿芩), 편금(片芩)이라고도 한다. 부록 참조.
주005)
인(人蔘):사람의 건강에 아주 좋은 것으로 이름이 높은, 희고 통통한 뿌리를 얻기 위하여 밭에서 가꾸는 약초, 또는 그 뿌리. 부록 참조.
주006)
반하(半夏):끼무릇. 한방에서는 끼무릇의 뿌리를 말한다. 맛이 맵고 독성이 있으며 담(痰), 해수(咳嗽), 구토 따위를 치료하는 데에 쓴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부록 참조.
주007)
감초(甘草):한약의 중요한 재료로 널리 쓰이는, 뿌리가 단 풀. 부록 참조.
주008)
싸흐라:싸흘-[剉]+-아(연결 어미). 〈칼로〉 썰어.
주009)
복:약의 분량을 나타내는 단위. 한 복은 한 번 먹을 분량을 이른다.
주010)
강(生薑):맛이 맵고 향기가 좋아서 차의 재료나 양념으로 쓰고 한약 재료로도 쓰는 우툴두툴한 굵은 뿌리. 부록 참조.
주011)
편(片):저울에 달아 파는 약재의 낱개를 세는 단위.
주012)
대쵸[棗]:대추. 빛깔이 검붉고 맛이 달며 주로 말려서 쓰는, 어른의 엄지손가락만한 열매. 부록 참조.
주013)
즈의:찌꺼기.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