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벽온신방

  • 역주 벽온신방
  • 벽온신방(辟瘟新方)
  • 온역이등의하(瘟疫裡▼(疒*登)宜下)
  • 온역이등의하 3
메뉴닫기 메뉴열기

온역이등의하 3


大柴胡湯治內實大便難身熱惡寒
 柴胡四錢 黃芩 赤芍藥 二錢 大黃二錢 枳實一錢 半夏一錢
 右作一服入薑三棗二水煎服
Ⓒ 구결 | 세조 / 1653년(효종 4) 3월 일

대싀호탕 주001)
대싀호탕(大柴胡湯):
감기 등의 열성질환, 고혈압, 간 및 담낭병 따위에 대한 한의학상의 처방으로서, 구갈이 나고 현기증이 나고 오한과 신열이 나고 대변이 굳어지고 소변이 붉어지며 헛소리를 하면서 조열이 나는 증세를 다스린다.
주002)
:
배[腹].
소게 열이 득여 주003)
득여:
득-[滿]+-여(연결 어미). 가득하여. 15세기에는 ‘-’로 표기하였다.
대변이 굿고 주004)
굿고:
굳-[堅]+-고(대등적 연결 어미). 굳어지고. 여기서 ‘굳-’이 ‘굿-’으로 된 것은 종성 위치에서 ㅅ, ㄷ의 중화로 인한 혼기의 결과이며, 이 시기에는 ‘ㄷ→ ㅅ’ 방향의 혼기가 우세하게 나타난다.
몸이 더오락 치오락  증을 고티니라

벽온신방:7ㄱ

싀호【너 돈】 황금 젹쟈약 주005)
젹쟈약(赤芍藥):
화초 또는 약용으로 재배한다. 뿌리를 진통, 진경, 부인병에 사용한다. 뿌리를 자르면 붉은빛이 돌기 때문에 적작약이라고 한다. 부록 참조.
【각 두 돈 반】 대황【두 돈】 기실 주006)
기실(枳實):
덜 익은 탱자를 썰어 말린 약재. 성질은 약간 차고, 가래를 없애며 배뇨 작용과 적취(積聚)를 다스리는 데 쓴다. 오늘날은 ‘지실(枳實)’이라고 한다. 부록 ‘탱자’ 참조.
【 돈 반】 반하【 돈】
이 약을 싸흐라  복 그라 믈  되 다솝과 강 세 편 대쵸 둘 녀허 칠 홉 되게 달혀 즈의란 리고 머그라
Ⓒ 언해 | 안경창 / 1653년(효종 4) 7월 16일

대시호탕은 뱃속에 열이 가득하여
(=많아서)
대변이 굳어지고 몸이 열이 났다가 찼다가 하는 증세를 고친다.
시호 너 돈, 황금과 적작약 각각 두 돈 반, 대황 두 돈, 지실(枳實) 한 돈 반, 반하 한 돈.
이상의 약을 썰어서 한 번 먹을 분량을 지어 물 한 되 다섯 홉에 생강 세 편과 대추 두 낱을 넣어 칠 홉이 되게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먹어라.
Ⓒ 역자 | 김문웅 / 2009년 12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대싀호탕(大柴胡湯):감기 등의 열성질환, 고혈압, 간 및 담낭병 따위에 대한 한의학상의 처방으로서, 구갈이 나고 현기증이 나고 오한과 신열이 나고 대변이 굳어지고 소변이 붉어지며 헛소리를 하면서 조열이 나는 증세를 다스린다.
주002)
:배[腹].
주003)
득여:득-[滿]+-여(연결 어미). 가득하여. 15세기에는 ‘-’로 표기하였다.
주004)
굿고:굳-[堅]+-고(대등적 연결 어미). 굳어지고. 여기서 ‘굳-’이 ‘굿-’으로 된 것은 종성 위치에서 ㅅ, ㄷ의 중화로 인한 혼기의 결과이며, 이 시기에는 ‘ㄷ→ ㅅ’ 방향의 혼기가 우세하게 나타난다.
주005)
젹쟈약(赤芍藥):화초 또는 약용으로 재배한다. 뿌리를 진통, 진경, 부인병에 사용한다. 뿌리를 자르면 붉은빛이 돌기 때문에 적작약이라고 한다. 부록 참조.
주006)
기실(枳實):덜 익은 탱자를 썰어 말린 약재. 성질은 약간 차고, 가래를 없애며 배뇨 작용과 적취(積聚)를 다스리는 데 쓴다. 오늘날은 ‘지실(枳實)’이라고 한다. 부록 ‘탱자’ 참조.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