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붓는 것은 모두 살이 쪄서 덩치가 큼에도, 무겁게 실어 과로로 몸이 손상을 입으며, 풀을 배불리 먹고 달리기를 너무 급하게 함으로써 기운이 가슴에 맺혀 오르내리지를 못하므로, 그 질환에 이른 때문이다. 말이 배가 불러 꽉 차며 가슴이 부어 팽팽하고 목구멍이 막히며, 호흡이 빨라지고 숨소리가 거칠어 천선산(天仙散)으로 치료한다.맥박과 입의 색깔은 폐와 비장(脾臟)의 맥박이 자주 뛰며 입술과 혀는 푸르고 누르다. 병을 다스려 몸이 회복되게 하려면, 천천히 이끌어 달리고 배 아래를 긁어 주라.
가지과 식물인 사리풀의 여문 씨를 말린 것. 여름에 씨가 익은 다음 전초를 베어서 햇볕에 말려 털어 씨만 모은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심경(心經)·위경(胃經)·간경(肝經)에 작용한다. 경련과 통증을 멎게 한다. 전광(癲狂), 전간(癲癇), 비증(痹證),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데, 위경련으로 배가 아픈 데, 식은땀이 나는 데, 침을 흘리는 데, 만성 설사, 만성 이질, 탈항, 치통, 옹종(癰腫), 악성 종기 등에 쓴다.
메꽃과의 나팔꽃의 씨를 말한다. 견우자(牽牛子)라고도 한다. 나팔꽃의 검은 씨를 흑축(黑丑), 흰색 씨를 백축(白丑)이라고 한다. 이 약을 깬 것은 약간 냄새가 있고 자극성이며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있다. 견우자는 사하(瀉下)작용과 이뇨작용이 강하고 기를 잘 내려 몸이 부을 때, 만성신우신염,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 사용한다. 해수, 천식에 유효하며 완고한 변비, 기생충제거에도 사용한다.
백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식물. 음력 2, 8월에 그 뿌리를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쓴다. 백합(白合)은 산과 들에서 자라며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잎이 가늘며 꽃이 홍백색이며, 다른 하나는 잎이 크고 줄기가 길며, 뿌리가 굵고 꽃이 희다. 뒤의 것을 약으로 쓴다. 백합은 오줌을 순하게 내보는 데 좋은 약이다. 또 상한 때 백합은 병을 낫게 하고, 모든 사기와 헛것에 들려 울고 미친 소리로 떠드는 증상을 낫게 한다. 고독을 죽이고 유옹, 등창, 창종을 낫게 한다.
甘감草초 白ᄇᆡᆨ芍쟉藥약
마경초집언해 하:85ㄱ
肚두脹턍之지圖도
마경초집언해 하:85ㄴ
右우爲위末말ᄒᆞ야 每ᄆᆡ服복二이兩냥을 蜜밀二이兩냥과 薤ᄒᆡ汁즙一일升승애 同동調됴灌관之지ᄒᆞ라【○우ᄅᆞᆯ ᄀᆞᄅᆞ ᄆᆞᆫᄃᆞ라 ᄆᆡ복 두 냥을 ᄭᅮᆯ 두 냥과 부ᄎᆡ즙주013)
천선자(天仙子):가지과 식물인 사리풀의 여문 씨를 말린 것. 여름에 씨가 익은 다음 전초를 베어서 햇볕에 말려 털어 씨만 모은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심경(心經)·위경(胃經)·간경(肝經)에 작용한다. 경련과 통증을 멎게 한다. 전광(癲狂), 전간(癲癇), 비증(痹證),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데, 위경련으로 배가 아픈 데, 식은땀이 나는 데, 침을 흘리는 데, 만성 설사, 만성 이질, 탈항, 치통, 옹종(癰腫), 악성 종기 등에 쓴다.
흑축(黑丑):메꽃과의 나팔꽃의 씨를 말한다. 견우자(牽牛子)라고도 한다. 나팔꽃의 검은 씨를 흑축(黑丑), 흰색 씨를 백축(白丑)이라고 한다. 이 약을 깬 것은 약간 냄새가 있고 자극성이며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있다. 견우자는 사하(瀉下)작용과 이뇨작용이 강하고 기를 잘 내려 몸이 부을 때, 만성신우신염,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 사용한다. 해수, 천식에 유효하며 완고한 변비, 기생충제거에도 사용한다.
백합(白合):백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식물. 음력 2, 8월에 그 뿌리를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쓴다. 백합(白合)은 산과 들에서 자라며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잎이 가늘며 꽃이 홍백색이며, 다른 하나는 잎이 크고 줄기가 길며, 뿌리가 굵고 꽃이 희다. 뒤의 것을 약으로 쓴다. 백합은 오줌을 순하게 내보는 데 좋은 약이다. 또 상한 때 백합은 병을 낫게 하고, 모든 사기와 헛것에 들려 울고 미친 소리로 떠드는 증상을 낫게 한다. 고독을 죽이고 유옹, 등창, 창종을 낫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