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픈 것은 피가 횡격막에 엉긴 것이니, 모두 먹이기를 너무 배부르게 하며, 무겁게 〈짐을〉 싣고 타고 달리기를 급하게 하며, 갑자기 도착해서 갑자기 매어 둠으로써 끄는 것을 놓쳐 어혈(瘀血)이 횡격막 안에 엉기며, 막힌 기운이 가슴속에 맺힌 때문이다. 말이 가슴을 아파하며, 걸음걸이가 발을 묶은 듯 비틀거려 다니기를 어려워하며, 자주 다리를 바꾸며 서기를 겨우 한다.
작약과의 모란의 뿌리껍질로 만든 약재.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조금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다. 목단피는 혈열로 인한 생리불순, 생리통, 멍들었을 때, 토혈, 코피, 반점이 나타나는 증상, 허열로 인해 뼛골이 쑤시는 증상, 어혈제거, 타박상, 소염진통, 종기치료 등에 사용하며 가슴답답증을 없애 준다.
바구지과 식물인 집함박꽃·산함박꽃의 뿌리를 말린 것. 가을에 뿌리를 캐어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肝經)·비경(脾經)·폐경(肺經)에 작용한다. 혈액을 풍부하게 하고 통증과 땀을 멎게 하며, 지혈하고 간화(肝火)를 없애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右우爲위末말ᄒᆞ야 每ᄆᆡ服복二이兩냥을 水슈一일升승애 煎젼三삼五오沸비ᄒᆞ야 入입童동便변半반盞잔ᄒᆞ야 溫온灌관草초後후ᄒᆞ라【○우ᄅᆞᆯ ᄀᆞᄅᆞ ᄆᆡᆼᄃᆞ라 ᄆᆡ복 두 냥을 믈 ᄒᆞᆫ 되애 세 다엿주016)
다엿:
대여섯.
소ᄉᆞᆷ을 달혀 동변 반 잔을 녀허 ᄃᆞᄉᆞ게 ᄒᆞ여 초 머근 후의 흘리라】
Ⓒ 언해 | 이서 / 17세기
이것이 이른바 폐가 가슴에 잡힌 증상이니 당귀산(當歸散)으로 치료하고, 흉당의 피를 빼내며, 맥박과 입의 색깔은 풍관(風關)의 맥이 가라앉아 가늘고 작으며, 혀 아래가 자줏빛이고 입술 빛은 붉다. 병을 다스려 몸이 회복되게 하려면, 낮에는 들에 놓아 주며 밤에는 외양간에 놓아 두어, 제 스스로 눕고 일어나게 하며, 풀을 배부르게 먹이고서 말을 타고 달리기를 하지 말며, 일절 생 사료는 금하라.
목단피(牧丹皮):작약과의 모란의 뿌리껍질로 만든 약재.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조금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다. 목단피는 혈열로 인한 생리불순, 생리통, 멍들었을 때, 토혈, 코피, 반점이 나타나는 증상, 허열로 인해 뼛골이 쑤시는 증상, 어혈제거, 타박상, 소염진통, 종기치료 등에 사용하며 가슴답답증을 없애 준다.
백작약(白芍藥):바구지과 식물인 집함박꽃·산함박꽃의 뿌리를 말린 것. 가을에 뿌리를 캐어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肝經)·비경(脾經)·폐경(肺經)에 작용한다. 혈액을 풍부하게 하고 통증과 땀을 멎게 하며, 지혈하고 간화(肝火)를 없애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