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3 이동
내려받기 인쇄
처음으로 마지막으로 확대 축소 전체보기
사리영응기:7ㄱ
확대 표준 축소 내려받기 인쇄 의견제시
一心頂禮 聞聲濟苦 주001)
문성제고(聞聲濟苦):
소리를 듣고 괴로움을 구제한다. 어려움을 만난 대중이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소리를 듣고 보살은 곧바로 앞으로 가 구제해 준다.
大慈大悲 觀世音菩薩 주002)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범명 Avalokitesvara. 음역하여 아박로지저습벌라(阿縛盧枳低濕伐羅). 자비로 중생을 구재하는 것으로 본원을 삼는 보살. 또 관세음보살(光世音菩薩),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관세자재보살(觀世自在菩薩), 관세음자재보살(觀世音自在菩薩), 규음보살(闚音菩薩)이라 하고, 약칭하여 관음보살(觀音菩薩)이라 한다. 또 다른 칭호로는 구세보살(救世普薩), 연화수보살(蓮華垂菩薩), 원통대사(圓通大士)라고도 한다.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과 함께 서방 극락세계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 뒤에 서방삼성(西方三聖)이라 한다. 모든 중생들이 어려움을 만나 그 명호를 부르면 보살이 곧 그 음성이 있는 앞으로 가서 구제한다 하여 관세음보살이라 한다. 또 사리(事理)에 막힘이 없는 경지로 달관자재(達觀自在)하여 관자재보살이라고도 한다.
摩訶薩 唯願不捨慈悲 受我頂禮 拔我罪根 滿我願心
한 마음으로 머리 조아려 예배하옵니다. 소리를 듣고 괴로움을 구제하시는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마하살. 오직 원하옵건대 자비를 버리지 마시고 나의 조아리는 예배 받으시어 나의 죄의 뿌리 뽑아 주시고 나의 소원 마음 가득하게 하소서.
이전 다음
목록열기목록 목록닫기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