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기념사업회세종고전 소개공지사항

세종고전 데이타베이스

특수문자입력기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URL
Ctrl+C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하시고 Ctrl+v로 붙여넣기 하세요.

전체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책정보

4 : 60ㄱ

韓氏刳腹

4 : 60ㄴ

韓氏果川縣人 學生金應男之妻也 壬辰倭亂抱兒避賊于山麓 賊至欲污之 韓氏大呼罵 賊牢拒賊斷頭刳腹並殺其兒 今上朝㫌門
한시 과쳔현 사이니  김응남의 안해라 임진왜난의 아 품고 도적글 녑 피더니 도적이 니러 더러이고져 거 한시 크게 브지져 도적글 짓고 굳게 거슨대 도적이 머리 버히고  고 아조차 주기니라 금샹됴의 졍문시니라
한씨고복 - 한씨가 배를 가르다
한씨는 과천현(果川縣) 사람이니, 학생(學生) 김응남(金應男)의 아내다. 임진왜란에 아이를 품고 도적을 산 옆에 가 피했더니, 도적이 이르러 더럽히고자 하거늘, 한씨 크게 부르짖어 도적을 꾸짖고 굳게 거슬었는데, 도적이 머리를 베고 배를 따고(가르고) 그 아이조차 거듭 죽였다. 지금 조정에서 정문을 세웠다.
과쳔현 : 경기 광주목(廣州牧) 과천현(果川縣).
김응남의 안해라 : 김응남(金應男)의 아내다. 김응남(金應男)은 인조 15년(1637) 정축 별시 병과로 등과하였다.
아 : 아이를.
도적글 : 도적을. 중철표기.
묃 녑 : 산 옆에. 옆’은 15세기에 ‘녑’으로 처음 나온다. 그런데 15세기의 ‘녑’은 ‘곁’[側]의 의미뿐 아니라 ‘옆구리’[脇]의 의미도 함께 쓰였다. 그러나 ‘옆구리’의 의미는 ‘녑’과 ‘구레’가 결합된 ‘녑구레’가 대신하게 된다. 16세기에 ‘녑구레’〈훈몽자회,상,13ㄱ〉가 확인된다.
니러 : 이르러[至].
더러이고져 : 더럽히고자.
브지져 : 부르짖어.
짓고 : 꾸짖고.
거슨대 : 거슬렀는데. ‘거슬다’는 거스르다[逆, 違]로 막다, 거부하다, 거절하다, 막아 지키다, 방어하다 등의 의미이다.
버히고 : 베고.
 고 : 배를 따고(가르고)[刳腹].
: 겹. 거듭[並].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