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기념사업회세종고전 소개공지사항

세종고전 데이타베이스

특수문자입력기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URL
Ctrl+C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하시고 Ctrl+v로 붙여넣기 하세요.

전체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책정보

3 : 32ㄱ

召史守節

3 : 32ㄴ

金召史義城縣人 鄉吏丁大年妻也 大年死六年居喪 青年守節老而不變 昭敬大王朝㫌門
김조이 의셩현 사이니 항니 뎡대년의 계집이라 대년이 죽거 년을 거상고 져미셔 졀을 딕희여 늙도록 변티 아니니라 쇼경대왕됴애 졍문시니라
소사수절 - 소사가 절개를 지키다
김조이는 의성현(義城縣) 사람이니, 향리(鄉吏) 정대년(丁大年)의 계집이라. 대년이 죽거늘, 육 년을 거상하고 젊어서 절개를 지켜 늙도록 변치 아니하더라. 소경대왕(昭敬大王) 때에 정문을 세웠다.
의셩현 : 의성현(義城縣). 경상북도 의성군의 옛 행정구역이며. 본래 소문국인데, 신라에서 문소군으로 고쳤고, 고려 초에 의성부로 일컬었다.
항니 : 향리(鄉吏). 고려·조선시대 지방 관청의 행정실무를 처리하던 하급 관인계층.
뎡대년의 계집이라 : 정대년(丁大年)의 계집(여자)이라.
뉵 년을 거상고 : 육 년을 거상(居喪)하고. ‘거상하다’는 ‘상중(喪中)에 있다.’는 뜻이다.
져미셔 : 젊어서. ‘젊다’에 대응하는 15세기 어형은 ‘졈다’이다. 어간의 받침이 원래 ‘ㅁ’이었던 것이 19세기에 들어서면서 ‘ㄻ’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졀을 : 절(節). 절개를.
딕희여 : 지켜. ‘디킈다’가 재음소화화 표기이다. ‘지키다’를 의미하며 ‘디크다’, ‘디키다’, ‘디다’, ‘딕킈다’, ‘딕히다’, ‘딕히다’ 등으로 표기되었다.
변티 : 변치. 구개음화가 아직 적용되지 않은 표기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