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10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10집 하3의2
  • 12. 현선수보살장(賢善首菩薩章)
  • 5. 부처님의 명을 받아 원각경 보호할 것을 맹세
  • 5. 부처님의 명을 받아 원각경 보호할 것을 맹세 8
메뉴닫기 메뉴열기

5. 부처님의 명을 받아 원각경 보호할 것을 맹세 8


【경】 護國天王等이

護國天王 주001)
호국천왕(護國天王):
나라를 수호하는 여러 천왕. 대표적인 것으로 사방을 지키는 사천왕(四天王)이 있는데, 동쪽은 지국천왕(持國天王), 서쪽은 광목천왕(廣目天王), 남쪽은 증장천왕(增長天王), 북쪽은 다문천왕(多聞天王)이 있어 나라를 지킨다고 한다.
等이

호국천왕 등이

【종밀주석】 別顯四王이라 別標三類者 以梵與釋은 諸佛轉法輪時예 皆爲請主ㅣ오 護世持國은 使災害로 不生故로 於揔列之外예 而

원각경언해 하3의2:90ㄴ

更別明니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四王을 各別히 나토미라 세 類 各別히 標호 梵과 釋과 諸佛ㅅ 法輪 주002)
법륜(法輪):
법의 수레바퀴. 곧 부처님의 설법. 다르마 차크라(dharma-cakra)의 번역. 부처님의 교법이 중생의 번뇌와 망상을 없애는 것을, 마치 전륜성왕의 윤보(輪寶)가 산과 바위를 부수는 것 같다 하여 수레바퀴로 비유함. 또 교법(敎法)은 어느 한 곳, 일부 사람에게만 머물러 있지 않고, 늘 굴러서 여러 사람에게 이르는 것이 수레바퀴 같으므로 이렇게 이른 것이다.
옮기실 時節에 다 請主ㅣ 외오 護世持國 주003)
호세지국(護世持國):
호세지국천왕. 세상을 지키고 나라를 지키는 천왕.
은 災害로 나디 아니케  뫼화 버린 주004)
버린:
벌인[列]. 나열한. 벌여놓은. 중세국어에서 ‘리-’는 “버리다”[棄]는 뜻으로 ‘버리-’와는 전혀 다른 단어이다. ‘버리-[列] : 리-[棄]’는 동일한 위치에서 모음 /ㅓ/와 /ㆍ/의 한 가지 소리가 달라서 의미를 구별하므로 이들 한 쌍의 단어를 최소대립쌍 또는 최소대립어(最小對立語)라고 한다. 이와 같은 예로, 믈[水]:물[衆], 블[火]:[角], ·발[足]:발[簾] 등이 있다. 한 언어에서 최소대립쌍의 두 소리가 변별적인 역할을 하느냐를 검증하여 별개의 음소(音素)인지를 확인한다.
밧긔 다시 各別히 기니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위의 경 본문은〉 네 왕(王=四天王)을 따로 나타낸 것이다. 세 종류를 특별히 드러낸 것은 범(梵=범천)과 석(釋=석가모니불)은 모든 부처가 법륜(法輪=부처님의 가르침)을 옮기실(=전파하실) 때에 모두 청주(請主)가 되고, 호세지국(護世持國=호세지국 천왕)은 재해(災害)로 〈하여금〉 일어나지 않게 하시므로 모아서 벌여놓은 것과는 별도로 다시 특별히 밝힌 것이다.
Ⓒ 역자 | 정우영 / 2008년 11월 20일

주석
주001)
호국천왕(護國天王):나라를 수호하는 여러 천왕. 대표적인 것으로 사방을 지키는 사천왕(四天王)이 있는데, 동쪽은 지국천왕(持國天王), 서쪽은 광목천왕(廣目天王), 남쪽은 증장천왕(增長天王), 북쪽은 다문천왕(多聞天王)이 있어 나라를 지킨다고 한다.
주002)
법륜(法輪):법의 수레바퀴. 곧 부처님의 설법. 다르마 차크라(dharma-cakra)의 번역. 부처님의 교법이 중생의 번뇌와 망상을 없애는 것을, 마치 전륜성왕의 윤보(輪寶)가 산과 바위를 부수는 것 같다 하여 수레바퀴로 비유함. 또 교법(敎法)은 어느 한 곳, 일부 사람에게만 머물러 있지 않고, 늘 굴러서 여러 사람에게 이르는 것이 수레바퀴 같으므로 이렇게 이른 것이다.
주003)
호세지국(護世持國):호세지국천왕. 세상을 지키고 나라를 지키는 천왕.
주004)
버린:벌인[列]. 나열한. 벌여놓은. 중세국어에서 ‘리-’는 “버리다”[棄]는 뜻으로 ‘버리-’와는 전혀 다른 단어이다. ‘버리-[列] : 리-[棄]’는 동일한 위치에서 모음 /ㅓ/와 /ㆍ/의 한 가지 소리가 달라서 의미를 구별하므로 이들 한 쌍의 단어를 최소대립쌍 또는 최소대립어(最小對立語)라고 한다. 이와 같은 예로, 믈[水]:물[衆], 블[火]:[角], ·발[足]:발[簾] 등이 있다. 한 언어에서 최소대립쌍의 두 소리가 변별적인 역할을 하느냐를 검증하여 별개의 음소(音素)인지를 확인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