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법화경언해 권7

  • 역주 법화경언해
  • 역주 법화경언해 권7
  • 관세음보살보문품 제25
  • 4. 자녀를 얻다
메뉴닫기 메뉴열기

4. 자녀를 얻다



〔본문〕

법화경언해 권7:66ㄴ

女人이 다가 아 求야 觀世音菩薩을 주001)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관세음보살에게. 현대국어 ‘절하-’는 자동사인데, 여기서는 ‘절-’가 목적어를 취하고 있다.
절야 供養면 곧 福德 智慧옛 아 나리며 다가  求면 곧 端正 相 잇  나하 德本 아 주002)
아:
예전에. 아+∅(부사격조사). 음절부음 [j]로 끝나는 체언 중 시간이나 장소를 나타내는 말 뒤에는 부사격조사 ‘-/의’가 나타나지 않는다. [下]를 뜻하는 말은 ‘아래’임.
심거 주003)
심거:
심어. -[植]+어.
한 사미 며 주004)
며:
사랑하며. -[愛]+며. ‘오-’도 사전에 동사로 기술되어 있는데, 이것은 파생형용사 ‘*-’의 후계형이라 생각된다.
恭敬리니 無盡意여 觀世音菩

법화경언해 권7:67ㄱ

薩이 이  히믈 뒷니라 주005)
뒷니라:
두었느니라. 두-[置]+잇//ㅅ(완료상 표지)++니+라. ‘-어#잇-’이 축약된 ‘-엣-’은 완료상을 나타낸다. 그런데 동사 ‘두-[置]’ 뒤에서는 ‘-어’가 외현되지 않고 ‘잇-’의 이형태인 ‘/ㅅ-’이 직접 결합한다. ‘ㅅ-’이 쓰인 예: 先生의 둣논 道理(두시언해 초간본 15:37).

〔본문〕 여인이 만일 아들을 〈낳기를〉 구하여 관세음보살에게 절하여 공양하면 곧 복덕 지혜의 아들을 낳으리니, 만약 딸 〈낳기를〉 구하면 곧 단정한 상이 있는 딸을 낳아 덕본을 예전에 심어 많은 사람이 사랑하며 공경하리니,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이 같은 힘을 두었느니라.

Ⓒ 구결 | 세조 / 1463년(세조 9) 월 일

〔요해〕 얼구를 주006)
얼구를:
형체를. 얼굴+을.
노기샤 주007)
노기샤:
녹이시어. ‘融’의 번역. 본래의 형체가 드러나지 않고 다른 것들과 구별되지 않게 됨을 의미하는 듯.
世間애 드르샤 諸佛을 다 셤기샤 法王子ㅣ 외신 히므로 더으시면 곧 아 나코 圓通샤 界 머그샤 주008)
머그샤:
품으시어. 머금으시어. 먹-[含]+으시+아.
如來 받와 주009)
받와:
이어받자와. 받-[承]+/오+아.
順샤 法門 주010)
법문(法門):
부처의 교법. 교법은 열반의 세계에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부름.
을 받오신 히므로 더으시면 곧  나리라
Ⓒ 언해 | 간경도감 / 1463년(세조 9) 월 일

〔요해〕 형체를 녹이시어 세간에 드시어 제불을 다 섬기시어 법왕자가 되신 힘으로 더하시면 곧 아들을 낳고, 원통(=두루 통달)하시어 경계를 품으시어 여래를 이어받자와 따르시어 법문을 받자오신 힘으로 더하시면 곧 딸을 낳으리라.
Ⓒ 역자 | 이유기 / 2003년 9월 20일

주석
주001)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관세음보살에게. 현대국어 ‘절하-’는 자동사인데, 여기서는 ‘절-’가 목적어를 취하고 있다.
주002)
아:예전에. 아+∅(부사격조사). 음절부음 [j]로 끝나는 체언 중 시간이나 장소를 나타내는 말 뒤에는 부사격조사 ‘-/의’가 나타나지 않는다. [下]를 뜻하는 말은 ‘아래’임.
주003)
심거:심어. -[植]+어.
주004)
며:사랑하며. -[愛]+며. ‘오-’도 사전에 동사로 기술되어 있는데, 이것은 파생형용사 ‘*-’의 후계형이라 생각된다.
주005)
뒷니라:두었느니라. 두-[置]+잇//ㅅ(완료상 표지)++니+라. ‘-어#잇-’이 축약된 ‘-엣-’은 완료상을 나타낸다. 그런데 동사 ‘두-[置]’ 뒤에서는 ‘-어’가 외현되지 않고 ‘잇-’의 이형태인 ‘/ㅅ-’이 직접 결합한다. ‘ㅅ-’이 쓰인 예: 先生의 둣논 道理(두시언해 초간본 15:37).
주006)
얼구를:형체를. 얼굴+을.
주007)
노기샤:녹이시어. ‘融’의 번역. 본래의 형체가 드러나지 않고 다른 것들과 구별되지 않게 됨을 의미하는 듯.
주008)
머그샤:품으시어. 머금으시어. 먹-[含]+으시+아.
주009)
받와:이어받자와. 받-[承]+/오+아.
주010)
법문(法門):부처의 교법. 교법은 열반의 세계에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부름.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