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2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2
  • 월인천강지곡 기445~기494(50곡)
  • 월인천강지곡 기494
메뉴닫기 메뉴열기

월인천강지곡 기494


其 四百九十四
아바님 일훔이 摩訶羅闍

월인석보 22:20ㄴ

ㅣ러시니 주001)
-ㅣ러시니:
-이시더니. ‘-더-’는 계사 뒤에서는 ‘-러-’가 된다.
오날애 淨飯 주002)
정반(淨飯):
부처의 아버지인 숫도다나 또는 마하라사(摩訶羅闍). 중인도 가비라위국의 왕. 정반왕이라고도 한다. 구리성의 왕인 선각왕의 누이동생 마야를 왕비로 맞았는데, 왕비가 싯다르타(석가)를 낳고 죽자, 그녀의 동생을 후계 왕비로 맞아들여 싯다르타를 기르게 하였으며, 그 후에 그녀에게서 난타(難陁)가 태어났다.
이시니
부인이 摩耶 주003)
마야(摩耶):
마하마야(摩訶摩耶). 석존의 어머니. 구리성주(拘利城主) 선각왕(善覺王)의 누이. 가비라성주 정반왕의 왕비. 왕자 실달다를 낳고 이레만에 죽음.
ㅣ시고 善友如來 주004)
여래(如來):
여래(如來)라는 호칭은 본래 이 10가지 칭호 가운데 맨 처음에 나오는 것으로, 대승경전에서는 여러 부처의 이름을 들 경우, 대체로 ‘~여래’라고 하고 있어 ‘불(佛)’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호칭이다.
시고 調達 주005)
조달(調達):
提婆達多(제바달다). 범어로는 데바닷타(Tevadatta, Devadatta) 또는 제바달다(提婆達兜)·제바달다(禘婆達多)·제바달(提婆達)·조달(調達). 번역하여 천열(天熱)·천수(天授)·천여(天與)이라 하기도 한다. 곡반왕(斛飯王)의 아들, 난타(難陀)의 아우, 석가모니의 사촌 아우. 혹은 백반왕(白飯王)의 아들. 석존이 성도한 뒤에 출가하여 제자가 되었다. 어려서부터 욕심이 많아 출가 전에도 실달태자와 여러 가지 일에 경쟁하여 대항한 일이 많았다. 출가 후엔 부처님의 위세를 시기하여 아사세왕과 결탁하고, 부처님을 없애고 스스로 새로운 부처님이 되려다가 이루지 못했다. 이 글 〈석보상절〉에서도 나타나듯이, 부처가 지나간 세상의 태자 때 잠자는 그의 눈에 못을 박아 실명케 하였다고 적고 있다.
惡友 주006)
악우(惡友):
악우태자. 곧 선우태자의 사촌 아우 조달(調達)이다. 정당치 아니한 행위를 하여 자기를 사도(邪道)로 인도하며 불리한 결과를 이루게 하는 벗을 이르기도 한다.
ㅣ러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기 사백구십사
아버님 이름이 마하라사이시더니 오늘날에 정반이시니
부인이 마야시고 선우가 〈뒤의〉 여래이시고 조달악우이더니
Ⓒ 역자 | 한재영 / 2008년 12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ㅣ러시니:-이시더니. ‘-더-’는 계사 뒤에서는 ‘-러-’가 된다.
주002)
정반(淨飯):부처의 아버지인 숫도다나 또는 마하라사(摩訶羅闍). 중인도 가비라위국의 왕. 정반왕이라고도 한다. 구리성의 왕인 선각왕의 누이동생 마야를 왕비로 맞았는데, 왕비가 싯다르타(석가)를 낳고 죽자, 그녀의 동생을 후계 왕비로 맞아들여 싯다르타를 기르게 하였으며, 그 후에 그녀에게서 난타(難陁)가 태어났다.
주003)
마야(摩耶):마하마야(摩訶摩耶). 석존의 어머니. 구리성주(拘利城主) 선각왕(善覺王)의 누이. 가비라성주 정반왕의 왕비. 왕자 실달다를 낳고 이레만에 죽음.
주004)
여래(如來):여래(如來)라는 호칭은 본래 이 10가지 칭호 가운데 맨 처음에 나오는 것으로, 대승경전에서는 여러 부처의 이름을 들 경우, 대체로 ‘~여래’라고 하고 있어 ‘불(佛)’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호칭이다.
주005)
조달(調達):提婆達多(제바달다). 범어로는 데바닷타(Tevadatta, Devadatta) 또는 제바달다(提婆達兜)·제바달다(禘婆達多)·제바달(提婆達)·조달(調達). 번역하여 천열(天熱)·천수(天授)·천여(天與)이라 하기도 한다. 곡반왕(斛飯王)의 아들, 난타(難陀)의 아우, 석가모니의 사촌 아우. 혹은 백반왕(白飯王)의 아들. 석존이 성도한 뒤에 출가하여 제자가 되었다. 어려서부터 욕심이 많아 출가 전에도 실달태자와 여러 가지 일에 경쟁하여 대항한 일이 많았다. 출가 후엔 부처님의 위세를 시기하여 아사세왕과 결탁하고, 부처님을 없애고 스스로 새로운 부처님이 되려다가 이루지 못했다. 이 글 〈석보상절〉에서도 나타나듯이, 부처가 지나간 세상의 태자 때 잠자는 그의 눈에 못을 박아 실명케 하였다고 적고 있다.
주006)
악우(惡友):악우태자. 곧 선우태자의 사촌 아우 조달(調達)이다. 정당치 아니한 행위를 하여 자기를 사도(邪道)로 인도하며 불리한 결과를 이루게 하는 벗을 이르기도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