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15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15
  • 아난이 미래 작불의 수기를 받음
  • 아난이 미래 작불의 수기를 받음 4
메뉴닫기 메뉴열기

아난이 미래 작불의 수기를 받음 4


[아난이 미래 작불의 수기를 받음 4]
阿難아 이 山海慧自在通王佛 주001)
산해혜자재통왕불(山海慧自在通王佛):
부처님의 다른 이름.
이 十方 無量 千萬億 恒河沙 等 諸佛如來 모다 讚歎야 功德 일샤미 외리라 【法

월인석보 15:32ㄴ

藏 護持야 報  어디로 得야 일후미 十方애 들이논 젼라】
그 모 中에 新發意菩薩 八千 사미 다 너교 우리히 오히려 諸大菩薩도 이런 記 得거시 몯 듣니 엇던 因緣으로 諸聲聞이 이런 주002)
결(決):
최고의 깨달음에 이르겠다는 약속. ¶ 記로 決 사모 道果애 決定호 니니라 (수기(授記)로 약속〈決〉 삼음은 도과(道果)에 결정함을 이른 것이다.) 〈법화 4:45ㄴ〉.
을 得거뇨 더

월인석보 15:33ㄱ

阿難果號 주003)
과호(果號):
수행의 결과로 도달할 불과위(佛果位)의 명호(名號). ¶ 果號ㅣ 喜見은 因에 法師외야 겨샤 法喜로 사 깃기샨 젼라 (과호가 희견인 것은 인(因)에 법사가 되어 계셔서 법희로 사람을 기쁘게 하신 까닭이다.) 〈법화 4:188ㄴ〉.
劫國 주004)
겁국(劫國):
겁의 이름과 나라의 이름. 어느 시절에 있었던 나라 이름.
과 敎化와 지 일움 일히 한 記예셔 特別히 다 첫 매 먼 因 아디 몯논 젼로 엇던 緣로 得고 疑心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아난이 미래 작불의 수기를 받음 4]
아난(阿難)아, 이 산해혜자재통왕불(山海慧自在通王佛)이 시방 그지없는 천만억 항하사 등 여러 부처와 여래가 모두 찬탄하여 공덕을 일컫는 바가 될 것이다.”【법장(法藏)을 지켜 가져 업보를 가장 어진 것을 얻어 이름이 시방(十方)에 들게 한 까닭이다.】 그때 다른 무엇보다도 새로 뜻을 낸 보살 8천 사람이 다 여기기를, ‘우리들이 오히려 여러 큰 보살도 이런 예언 득하시는 것을 못 들었는데 어떤 인연으로 여러 성문이 이런 결(決)을 득하신 것이뇨.’ 하더니아난의 과호(果號)와 겁국(劫國)과 교화(敎化)가 지어 이룬 일들이 많은 예언에서 특별히 다르기 때문에 첫 마음에 먼 인연을 알지 못하는 탓으로 어떤 연(緣)으로 득한 것인가 의심한 것이다.】
Ⓒ 역자 | 임홍빈 / 2010년 11월 3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산해혜자재통왕불(山海慧自在通王佛):부처님의 다른 이름.
주002)
결(決):최고의 깨달음에 이르겠다는 약속. ¶ 記로 決 사모 道果애 決定호 니니라 (수기(授記)로 약속〈決〉 삼음은 도과(道果)에 결정함을 이른 것이다.) 〈법화 4:45ㄴ〉.
주003)
과호(果號):수행의 결과로 도달할 불과위(佛果位)의 명호(名號). ¶ 果號ㅣ 喜見은 因에 法師외야 겨샤 法喜로 사 깃기샨 젼라 (과호가 희견인 것은 인(因)에 법사가 되어 계셔서 법희로 사람을 기쁘게 하신 까닭이다.) 〈법화 4:188ㄴ〉.
주004)
겁국(劫國):겁의 이름과 나라의 이름. 어느 시절에 있었던 나라 이름.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