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14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14
  • 〈협주〉 5백 제자 수기품 제8에 대한 해설
  • 5백 제자 수기품 제8에 대한 해설
메뉴닫기 메뉴열기

5백 제자 수기품 제8에 대한 해설


[5백 제자 수기품 제8에 대한 해설]
【二地예 住호 二乘權果애 걸여 주001)
걸여:
걸이+어. 걸려.
나가 모 佛慧 니샤 펴 혜아려 眞

월인석보 14:81ㄴ

實ㅅ 果광位윙 取케 시니라 ○잇 주002)
잇:
이+ㅅ+. 이까지.
化城喩 주003)
화성유(化城喩):
법화 7유의 하나. 여러 사람이 보배 있는 곳을 찾아가다가 그 길이 험악하여 사람들이 피로해 하므로, 그때에 길잡이하던 사람이 꾀를 내어 신통력으로 임시로 큰 성을 나타내서 여기가 보배 있는 곳이라 하니, 여러 사람은 대단히 기뻐하여 이 변화하여 만든 성[化城]에서 쉬었다. 길잡이는 여러 사람의 피로가 회복된 것을 보고는 화성을 없애버리고, 다시 참으로 보배 있는 곳에 이르게 하였다 한다. 화성은 방편교의 깨달음에, 보배 있는 곳은 진실교의 깨달음에 비유한 것으로 『법화경』 제3권에 나옴.
고 주004)
고:
(←)+고. 마치고.
아래 五百 弟子 授記品이라 ○三周說法 주005)
삼주설법(三周說法):
천태종에서 『법화경』에 본문(本門)·적문(迹門)을 나눈 중에 적문 설법의 중심인 부분을 셋으로 구분한 것. 법설주(法說周)·비유설주(譬喩說周)·인연설주(因緣說周). (1) 법설주. 부처님께서 지혜가 수승한 이에게 10여실상(如實相)의 이치를 말하여 3승·1승의 법을 말한 부분. (2) 비유설주. 부처님께서 그 다음 가는 이들에게 3거(車)·대거(大車)의 비유로써, 3승·1승의 법을 말한 부분. (3) 인연설주. 가장 저열한 지혜를 가진 이들에게 3천 진점겁(塵點劫) 전에 대통지승불 회상에서, 16왕자가 『법화경』을 복강(覆講)할 때에, 벌써 씨를 심어 연(緣)을 맺었던 인연에 의하여 묘법(妙法)을 말씀한 부분.
에 各各 機 조차 아라듣 주006)
아라듣:
아라듣+(←)+가(←거)+. 알아듣거늘.
 주007)
:
마저.
일워 記 주시니 알 化城品에 因緣說이  번 周샤 下根을 니펴시 주008)
니펴시:
니피+시+어(←거)…. 입히시거늘.
滿慈 주009)
만자(滿慈):
부루나(富樓那). 부루나(富樓那) : 범어 Pūrna. 석가모니의 십대제자 중의 한 사람. 부루나(富婁那)로도 적는다. 가비라성 부근의 바라문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정반왕의 국사(國師)의 아들로서 석가모니와 나이가 같았다. 부처님이 성도한 소식을 듣고서 친구들과 함께 찾아가 귀의하였다. 득도한 후, 각지를 떠돌며 포교에 전념했다. 교묘한 언변으로 교화하는 일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다 하여 설법제일(說法第一)이라고 불렸다.
ㅣ 五百 羅漢콰로 그 아라듣 브톄  일워 記 주실 五百 授記品이라 니라 그러나 이 滿慈 몬져 記시고 버거 五百千二衆을 記야시 주010)
기(記)야시:
기+시+야(←거)…. 예언하시거늘.
各別히 五百

월인석보 14:82ㄱ

〈*이하 낙장〉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5백 제자 수기품 제8에 대한 해설]
【이지(二地)에 머묾은 2승(二乘) 권과
(權果, 방편의 결과)
에 걸려 나아감을 모르므로, 부처의 지혜를 이르시어 살펴 헤아려 진실의 과위
(果位, 깨달음의 경지)
를 얻게 하신 것이다. ○ 여기까지 화승유품을 마치고 아래는 5백 제자 수기품이다. ○ 3주설법(三周說法)에 각각 근기를 따라 알아듣거늘, 마저 이루어 기(記)를 주시니(예언을 하시니), 앞에 화성품에 인연설이 한 번 돌아와 하근을 입히시거늘, 만자(滿慈)가 5백 나한들과 거기서 알아듣거늘 부처가 마저 이루어 예언을 하시므로 5백 수기품이라 한 것이다. 그러나 이에게 만자에게 먼저 예언을 하시고 다음으로 5백천2 대중에게 예언을 하시거늘 각별히 5백 …. 〈*이하 낙장임.〉
Ⓒ 역자 | 조규태 / 2010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걸여:걸이+어. 걸려.
주002)
잇:이+ㅅ+. 이까지.
주003)
화성유(化城喩):법화 7유의 하나. 여러 사람이 보배 있는 곳을 찾아가다가 그 길이 험악하여 사람들이 피로해 하므로, 그때에 길잡이하던 사람이 꾀를 내어 신통력으로 임시로 큰 성을 나타내서 여기가 보배 있는 곳이라 하니, 여러 사람은 대단히 기뻐하여 이 변화하여 만든 성[化城]에서 쉬었다. 길잡이는 여러 사람의 피로가 회복된 것을 보고는 화성을 없애버리고, 다시 참으로 보배 있는 곳에 이르게 하였다 한다. 화성은 방편교의 깨달음에, 보배 있는 곳은 진실교의 깨달음에 비유한 것으로 『법화경』 제3권에 나옴.
주004)
고:(←)+고. 마치고.
주005)
삼주설법(三周說法):천태종에서 『법화경』에 본문(本門)·적문(迹門)을 나눈 중에 적문 설법의 중심인 부분을 셋으로 구분한 것. 법설주(法說周)·비유설주(譬喩說周)·인연설주(因緣說周). (1) 법설주. 부처님께서 지혜가 수승한 이에게 10여실상(如實相)의 이치를 말하여 3승·1승의 법을 말한 부분. (2) 비유설주. 부처님께서 그 다음 가는 이들에게 3거(車)·대거(大車)의 비유로써, 3승·1승의 법을 말한 부분. (3) 인연설주. 가장 저열한 지혜를 가진 이들에게 3천 진점겁(塵點劫) 전에 대통지승불 회상에서, 16왕자가 『법화경』을 복강(覆講)할 때에, 벌써 씨를 심어 연(緣)을 맺었던 인연에 의하여 묘법(妙法)을 말씀한 부분.
주006)
아라듣:아라듣+(←)+가(←거)+. 알아듣거늘.
주007)
:마저.
주008)
니펴시:니피+시+어(←거)…. 입히시거늘.
주009)
만자(滿慈):부루나(富樓那). 부루나(富樓那) : 범어 Pūrna. 석가모니의 십대제자 중의 한 사람. 부루나(富婁那)로도 적는다. 가비라성 부근의 바라문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정반왕의 국사(國師)의 아들로서 석가모니와 나이가 같았다. 부처님이 성도한 소식을 듣고서 친구들과 함께 찾아가 귀의하였다. 득도한 후, 각지를 떠돌며 포교에 전념했다. 교묘한 언변으로 교화하는 일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다 하여 설법제일(說法第一)이라고 불렸다.
주010)
기(記)야시:기+시+야(←거)…. 예언하시거늘.
책목차이전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