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
  • 입태
  • 입태 2
메뉴닫기 메뉴열기

입태 2


[입태 2]
○ 聲聞은 소리 드를씨니 주001)
드를씨니:
듣는다는 것이니.
 말 드러 알

월인석보 2:19ㄴ

씨라 須陀洹斯陀含阿那含阿羅漢이 다 聲聞이니 須陀洹 聖人ㅅ 주비예 주002)
주비예:
유(類)에, 부(部).
드다 주003)
드다:
든다.
혼 디라 斯陀含  번 녀러 오다 주004)
녀러오다:
다니러 오다.
혼 디니  번 주거 하해 갯다가 주005)
갯다가:
가 있다가.
 人間애 려오면 阿羅漢이 외니라 阿那含 아니 오다 혼 디니 欲界 주006)
욕계: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육욕천을 합친 것. 유정물에 식욕, 음욕, 수면욕이 있으므로 욕계라 함.
예 이셔 주거 色無色界 주007)
색계:
정묘한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로 사선(四禪)을 닦은 사람이 사후에 태어나는 천계.
예 나아 외야 주008)
외야:
다시.
아니 려오니라 阿羅漢 殺賊이라 혼 디니 殺은 주길씨니 煩惱 盜賊 주길씨라  不生이라 니 나디 아니탓 주009)
아니탓:
아니하다는.
디니 외야

월인석보 2:20ㄱ

生死ㅅ 果報 주010)
과보:
업인(業因)으로 말미암아 얻는 보답의 결과.
애 타 나디 아니씨라  應供이라 니 應은 맛씨니 주011)
맛당씨니:
마땅하다는 것이니.
人天ㅅ 供養 바도미 주012)
바도미:
받음이.
맛타 논 마리라 緣覺 열둘 因緣을 보아 道理 알씨니 스 업시 절로 알 獨覺이라도 니 獨覺 오 주013)
오:
혼자.
알씨니 西天 마래 辟支라 니라 열둘 因緣은 無明緣은 行이오 行緣은 識이오 識緣은 名色이오 名色緣은 六入이오 六入緣은 觸이오 觸緣은 受ㅣ오 受緣은 愛오 愛緣은 取ㅣ

월인석보 2:20ㄴ

오 取緣은 有ㅣ오 有緣은 生이오 生緣은 老死 憂悲 苦惱ㅣ니 無明이 滅면 行이 滅고 行이 滅면 識이 滅고 識이 滅면 名色이 滅고 名色이 滅면 六入이 滅고 六入이 滅면 觸이 滅고 觸이 滅면 受ㅣ 滅고 受ㅣ 滅면 愛 滅고 愛 滅면 取ㅣ 滅고 取ㅣ 滅면 有ㅣ 滅고 有ㅣ 滅면 生이 滅고 生이 滅면 老死 憂悲 苦惱ㅣ 滅리

월인석보 2:21ㄱ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입태 2]
○ ‘성문’은 소리를 듣는 것이니 남의 말을 들어야 안다는 것이다. 수타환사타함아나함아라한이 다 성문이니 ‘수타환’은 성인의 부류에 든다는 뜻이다. ‘사타함’은 한번 다니러 온다는 뜻이니 한번 죽어 하늘에 가 있다가 또 인간에 내려오면 아라한이 된다. ‘아나함’은 오지 않는다는 뜻이니 욕계에 있어서 죽어 색무 색계에 태어나 다시 내려 오지않는다. ‘아라한’은 살족이라는 뜻이니 ‘살’은 죽인다는 것이니 번뇌 도적을 죽인다는 뜻이다. 또 불생이라 하니 나지 않는다는 뜻이니 다시 생사의 과보를 타서 태어나지 않는 것이다. 또 응공이라고도 하는데, ‘응’은 마땅하다는 것이니 인천의 공양을 받음이 마땅하다는 말이다. ‘연각’은 열둘 인연을 보아 도리를 아는 것이니, 스승 없이 저절로 알므로 독각이라고 한다. ‘독각’은 혼자 아는 것이니 서천(인도)말에 벽지라고 한다. ‘열둘 인연’은 다음과 같다. ‘무명연’은 행이고, 행연은 식이고, 식연은 명색이고, 명색연은 육입이고, 육입연은 촉이고, 촉연은 수이고, 수연은 애이고, 애연은 취이고, 취연은 유이고, 유연은 생이고, 생연은 노·사·우·비·고뇌이니, 무명이 멸하면 행이 멸하고, 행이 멸하면 식이 멸하고, 식이 멸하면 명색이 멸하고, 명색이 멸하면 육입이 멸하고, 육입이 멸하면 촉이 멸하고, 촉이 멸하면 수가 멸하고, 수가 멸하면 애가 멸하고, 애가 멸하면 취가 멸하고, 취가 멸하면 유가 멸하고, 유가 멸하면 생이 멸하고, 생이 멸하면 노사우비고뇌가 멸할 것이다.
Ⓒ 역자 | 장세경 / 1992년 12월 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5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드를씨니:듣는다는 것이니.
주002)
주비예:유(類)에, 부(部).
주003)
드다:든다.
주004)
녀러오다:다니러 오다.
주005)
갯다가:가 있다가.
주006)
욕계: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육욕천을 합친 것. 유정물에 식욕, 음욕, 수면욕이 있으므로 욕계라 함.
주007)
색계:정묘한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로 사선(四禪)을 닦은 사람이 사후에 태어나는 천계.
주008)
외야:다시.
주009)
아니탓:아니하다는.
주010)
과보:업인(業因)으로 말미암아 얻는 보답의 결과.
주011)
맛당씨니:마땅하다는 것이니.
주012)
바도미:받음이.
주013)
오:혼자.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