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효자도 권1,2,3,4)
  • 동국신속삼강행실 효자도 제2권 주해
  • 효자도 제2권
  • 유포여묘(柳砲廬墓)
메뉴닫기 메뉴열기

유포여묘(柳砲廬墓)


2 : 20ㄱ

柳砲廬墓

2 : 20ㄴ

縣令柳砲比安縣人 居母喪廬墓三年 㫌閭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현령 뉴포 비안현 사이니 주001)
현령 뉴포 비안현 사이니:
현령 유포는 비안현 사람이니. ‘-’은 절대격조사로서 어떤 차이를 드러내는 차이보조사라고도 한다. ‘-/는//-/-은’은 주격 조사가 아니라 화제를 표시하는 주제격이다. 선행 음절의 받침의 여부와 모음의 여하에 따라서 쓰이는 형태가 결정된다. ‘귤은 노랗다’에서 주격 조사 ‘-이’가 생략되었고 그 자리에 보조사 ‘-은’이 쓰여서 주격 조사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귤은 ‘-은’이 쓰이기 전부터 주어의 자격을 가지고 있었다. 보조사는 격을 표시하지 않으며 단지 놓이는 자리의 격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다. 만약 ‘귤은 노랗다’에 쓰인 ‘-은’을 주격 조사로 인정한다면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에 쓰인 보조사 ‘-은’과 기능이 달라진다. 이는 한 문법 형태소가 두 가지의 기능을 갖게 되어 문제가 된다. ‘-는’은 구정보에 쓰이고 주격 조사 ‘-이/가’는 신정보에 쓰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누가 먹었니?’는 화자가 모르는 새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으로 청자는 ‘-이/가’를 사용하여 행위의 대상을 알려 주어야 한다.
어믜 거상 니버셔 삼년 녀묘니라 졍녀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유포여묘 - 유포가 여묘를 지키다
현령 주002)
현령(縣令):
지방행정단위인 현의 으뜸 벼슬. 현감보다 더 큰 고을의 수장이 된다. 신라 경덕왕 시절 당나라의 주군현제를 도입한 신라시대부터 현령을 두었다. 이때는 중국식으로 큰 현과 작은 현으로 나누어 각각 현령과 소수를 두었다. 경덕왕 16년(757) 현은 모두 293개였다. 당시 기록된 전국 현령의 정원은 201명이며, 소수는 85명이었다. 현령에 임명하는 관등은 선저지에서 사찬 사이였다. 그런데 고려시대에도 군현제도가 더욱 정비되어 각 현에 현령이 파견되었는데,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는 속현이 많았기 때문에 당시 현령의 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유포는 비안현 사람이다. 어미 상을 당하여 삼 년 시묘를 하였다. 정려를 내렸다.
Ⓒ 역자 | 정호완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현령 뉴포 비안현 사이니:현령 유포는 비안현 사람이니. ‘-’은 절대격조사로서 어떤 차이를 드러내는 차이보조사라고도 한다. ‘-/는//-/-은’은 주격 조사가 아니라 화제를 표시하는 주제격이다. 선행 음절의 받침의 여부와 모음의 여하에 따라서 쓰이는 형태가 결정된다. ‘귤은 노랗다’에서 주격 조사 ‘-이’가 생략되었고 그 자리에 보조사 ‘-은’이 쓰여서 주격 조사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귤은 ‘-은’이 쓰이기 전부터 주어의 자격을 가지고 있었다. 보조사는 격을 표시하지 않으며 단지 놓이는 자리의 격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다. 만약 ‘귤은 노랗다’에 쓰인 ‘-은’을 주격 조사로 인정한다면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에 쓰인 보조사 ‘-은’과 기능이 달라진다. 이는 한 문법 형태소가 두 가지의 기능을 갖게 되어 문제가 된다. ‘-는’은 구정보에 쓰이고 주격 조사 ‘-이/가’는 신정보에 쓰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누가 먹었니?’는 화자가 모르는 새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으로 청자는 ‘-이/가’를 사용하여 행위의 대상을 알려 주어야 한다.
주002)
현령(縣令):지방행정단위인 현의 으뜸 벼슬. 현감보다 더 큰 고을의 수장이 된다. 신라 경덕왕 시절 당나라의 주군현제를 도입한 신라시대부터 현령을 두었다. 이때는 중국식으로 큰 현과 작은 현으로 나누어 각각 현령과 소수를 두었다. 경덕왕 16년(757) 현은 모두 293개였다. 당시 기록된 전국 현령의 정원은 201명이며, 소수는 85명이었다. 현령에 임명하는 관등은 선저지에서 사찬 사이였다. 그런데 고려시대에도 군현제도가 더욱 정비되어 각 현에 현령이 파견되었는데,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는 속현이 많았기 때문에 당시 현령의 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