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효자도 권1,2,3,4)
  • 동국신속삼강행실 효자도 제2권 주해
  • 효자도 제2권
  • 옥산상분(玉山嘗糞)
메뉴닫기 메뉴열기

옥산상분(玉山嘗糞)


2 : 2ㄱ

玉山嘗糞

2 : 2ㄴ

宣傳官林玉山南原府人事父母至孝母病嘗糞以驗其吉凶歿後喪葬一依家禮三年之後亦不廢朝夕朔望奠 康靖大王朝 㫌閭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선뎐관 님옥산은 주001)
선뎐관 님옥산은:
선전관 임옥산은. 구개음화와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선뎐관〉선전관’으로 소리가 단순화되었다. 세조 3년(1457) 어가 앞에서 임금의 앞길을 인도하는 임무를 맡은 무관을 선전관이라고 일컫는다. 이 때 임금과 가까이에 형명이 있는 곳에 서도록 되어 있었던 선전관은 모두 15인이었는데, 이들이 3교대로 5인씩 입직하여 근무하였으며, 당번 때에는 사정전(思政殿)의 문 안에서 직숙하여야 했다. 『경국대전』에는 체아 수록하는 8인의 선전관이 규정되어 있을 뿐이다. 그 뒤 선전관청이 설치되고 선전관은 정직으로 되면서 20인 남짓한 원수를 유지하게 된다. 이들 전담하는 선전관 이외에 문관과 무관이 겸직하는 겸선전관이 50인이 남짓 있었다. 선전관은 대전에서 근시의 책임을 가지므로 무관 출신의 서반승지로 지목되어 청요직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선전관 가운데 당상관·당하관을 막론하고 4인을 승전기로 정하여 왕명 전달을 전담했다. 그들은 6개월 만에 전직되도록 되어 있었다.
남원부 사이라 부모 셤기 지극 효도ㅣ러니 어미 병들거  맏보아 주002)
 맏보아:
똥을 맛보아서. ‘〉똥’으로 되는 것은 합용병서의 각자병서화를 드러낸 것이다.
그 길흉을 시험더니 주근 후의 상장을 티 가례 의방고 삼년 후의도  됴셕 삭망졔 페티 아니니라 강졍대왕됴애 졍녀고 샹직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옥산상분 - 임옥산이 똥을 맛보다
선전관 임옥산은 남원부 사람이다. 부모 섬김을 지극한 효도로 하였다. 어미가 병이 들었으므로 똥을 맛보아 그 좋고 나쁨을 시험하였다. 어미가 돌아간 뒤의 상례는 한결같이 가례에 따라 하고, 삼 년 뒤에도 초하루 보름에 조석의 제사를 없애지 않았다. 강정대왕 때 정려하고 상으로 벼슬을 내렸다.
Ⓒ 역자 | 정호완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선뎐관 님옥산은:선전관 임옥산은. 구개음화와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선뎐관〉선전관’으로 소리가 단순화되었다. 세조 3년(1457) 어가 앞에서 임금의 앞길을 인도하는 임무를 맡은 무관을 선전관이라고 일컫는다. 이 때 임금과 가까이에 형명이 있는 곳에 서도록 되어 있었던 선전관은 모두 15인이었는데, 이들이 3교대로 5인씩 입직하여 근무하였으며, 당번 때에는 사정전(思政殿)의 문 안에서 직숙하여야 했다. 『경국대전』에는 체아 수록하는 8인의 선전관이 규정되어 있을 뿐이다. 그 뒤 선전관청이 설치되고 선전관은 정직으로 되면서 20인 남짓한 원수를 유지하게 된다. 이들 전담하는 선전관 이외에 문관과 무관이 겸직하는 겸선전관이 50인이 남짓 있었다. 선전관은 대전에서 근시의 책임을 가지므로 무관 출신의 서반승지로 지목되어 청요직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선전관 가운데 당상관·당하관을 막론하고 4인을 승전기로 정하여 왕명 전달을 전담했다. 그들은 6개월 만에 전직되도록 되어 있었다.
주002)
 맏보아:똥을 맛보아서. ‘〉똥’으로 되는 것은 합용병서의 각자병서화를 드러낸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