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효자도 권1,2,3,4)
  • 동국신속삼강행실 효자도 제2권 주해
  • 효자도 제2권
  • 김씨자액(金氏自縊)
메뉴닫기 메뉴열기

김씨자액(金氏自縊)


2 : 1ㄱ

金氏自縊

2 : 1ㄴ

金氏東萊縣人 萬戶金寶文女也 天性至孝 父病呼天誓曰 如或不天吾當自盡父歿語其弟曰汝生事母我死事父自縊 康靖大王朝 㫌閭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 동현 사이니 주001)
김시 동현 사이니:
김씨는 동래현 사람이니. ‘-시〉-씨’의 변동은 소리의 강음화 현상의 일종으로 경음화라고 한다. 근대국어로 넘어오면서 경음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경음화는 ㄱ·ㄷ·ㅂ·ㅅ·ㅈ과 같은 평음이 ㄲ·ㄸ·ㅃ·ㅆ·ㅉ과 같은 된소리, 즉 경음으로 바뀌는 소리의 변동 현상을 이른다. 첫 음절 머리에서의 경음화는 특별한 이유 없이 소리가 되게 나므로 이를 무조건 변화라 한다. 하지만 제 2음절 이하에서는 그렇지 않다. 경음화는 일종의 강음화현상이다.
만호 김보문의 리라 텬셩이 지극 러니 아비 병들거 하 블러 셔야 오 만일 하히 돕디 아니면 내 맛당이 스스로 주그리라 더니 아비 죽거 그 아려 닐러 오 주002)
그 아려 닐러 오:
그 아우에게 일러 말하되. ‘-려’는 후치사로서 동사 ‘리다’에서 비롯한 형태다. ‘아우’의 기원형은 ‘아수’인데 방언에서는 아직도 쓰이고 있다. 이른바 중간 자음의 탈락을 거쳐서 ‘아수〉아〉아〉아우’로 약화 탈락되어 오늘날에는 ‘아우’가 표준어로 굳어졌다. 아직도 경상도를 중심으로 한 남부 방언에서는 ‘가살, 가실, 가슬’계와 같은 ‘아수’에서 중간 자음이 아직도 살아 쓰이고 있다. 중간 자음과 관련, 경상도의 방언 화자들이 표준어를 씀에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경북 방언에 대한 자료 조사와 발표를 통해서 경북 방언의 개념과 보편적인 특성과 그에 따르는 예시, 결론을 순서로 언어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그 가운데 중간 자음에 대한 것을 주목 하고자 한다. 먼저, ㅅ과 ㅆ의 변별성이다. ‘살-쌀, 썩었다-석었다’에서처럼 ‘ㅅ-ㅆ’는 대구를 중심으로 낙동강 동쪽 지역에서 비변별적으로 나타난다. 17세기에 이미 ㅅ의 경음화로 ‘ㅅ-ㅆ’의 구별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짧은 기간 내에 다시 ‘ㅅ-ㅆ’이 중화되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오늘날에는 학교 교육의 영향으로 세대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고어 ‘ㅸ, ㅿ’와 중간 자음 ‘-ㄱ-’의 분포를 살펴본다. ‘누부(누나), 매서〉매바서’에서처럼 ㅸ의 경우 ‘ㅸ〉ㅂ’으로의 변화가 드러난다. ‘가실(〉가을)’에서처럼 ㅿ의 경우, ‘ㅿ〉ㅅ’의 변화가 눈에 띤다. ‘몰개(모래), 멀구(머루)’처럼 어중자음 ‘-ㄱ-’이 탈락하지 않은 것이 두드러진다. 한편, ‘염글오고’의 기본형은 ‘염글우다’(번역소학 9 : 108)인데 여기에 부사형 어미 ‘-고’가 통합된 형임. 여기 ‘-오-’는 ‘-우-’의 표기적인 이형으로 보면 된다.
너 사라셔 어미 셤기라 나 주거 아비 셤기리라 고 스스로 목 졸라 주그니라 강졍대왕됴애 주003)
강졍대왕됴애:
강정대왕(康靖大王) 조(朝)에. 강정대왕은 조선 제 9대 임금인 성종을 말한다. 세조의 큰아들인 덕종의 둘째 아들이며, 어머니는 한확의 딸 소혜왕후다. 왕비는 영의정 한명회의 딸 공혜왕후(恭惠王后)이며, 계비는 우의정 윤호의 딸 정현왕후(貞顯王后)이다. 세조가 돌아가고, 예종이 19살의 어린 나이로 즉위하게 되자 세조의 즉위 때 공을 세운 신숙주·정인지·한명회의 훈구대신들이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진압한 공으로 정치적 지위가 갑자기 상승한 남이 장군의 세력을 없애고 실권을 움켜쥐었다. 예종 1년(1469) 예종이 세상을 떠나자 병약한 형 월산대군을 대신하여 13살의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7년간 세조의 왕비였던 정희대비(貞熹大妃)의 수렴청정을 받아 독자적으로 정국을 운영하지 못했으며, 신권이 모든 군국사무를 주도했다. 훈신세력은 성종이 즉위하던 해 가장 위협적인 정적이던 구성군(龜城君) 준(浚)을 유배시킴으로써 권력을 더욱 안정시킬 수 있었다. 성종 7년(1476) 친정을 시작했으나 세조와 같은 전권을 틀어쥐지는 못했다.
졍녀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김씨자액 - 김씨가 스스로 죽다
김씨는 동래현 사람이다. 만호 김보문의 딸이다. 천성이 지극한 효녀였다. 아비가 병이 들매 하늘에 다짐하여 말하기를, 만일 하늘이 돕지 않는다면 내 마땅히 스스로 죽을 것이라고 하더니, 아비가 돌아가매 그 아우더러 말하기를, 너는 살아서 어미를 섬겨라. 나는 죽어 아비를 섬길 것이다 고 하고, 스스로 목을 졸라 죽었다. 강정대왕 때 정려를 내렸다.
Ⓒ 역자 | 정호완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김시 동현 사이니:김씨는 동래현 사람이니. ‘-시〉-씨’의 변동은 소리의 강음화 현상의 일종으로 경음화라고 한다. 근대국어로 넘어오면서 경음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경음화는 ㄱ·ㄷ·ㅂ·ㅅ·ㅈ과 같은 평음이 ㄲ·ㄸ·ㅃ·ㅆ·ㅉ과 같은 된소리, 즉 경음으로 바뀌는 소리의 변동 현상을 이른다. 첫 음절 머리에서의 경음화는 특별한 이유 없이 소리가 되게 나므로 이를 무조건 변화라 한다. 하지만 제 2음절 이하에서는 그렇지 않다. 경음화는 일종의 강음화현상이다.
주002)
그 아려 닐러 오:그 아우에게 일러 말하되. ‘-려’는 후치사로서 동사 ‘리다’에서 비롯한 형태다. ‘아우’의 기원형은 ‘아수’인데 방언에서는 아직도 쓰이고 있다. 이른바 중간 자음의 탈락을 거쳐서 ‘아수〉아〉아〉아우’로 약화 탈락되어 오늘날에는 ‘아우’가 표준어로 굳어졌다. 아직도 경상도를 중심으로 한 남부 방언에서는 ‘가살, 가실, 가슬’계와 같은 ‘아수’에서 중간 자음이 아직도 살아 쓰이고 있다. 중간 자음과 관련, 경상도의 방언 화자들이 표준어를 씀에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경북 방언에 대한 자료 조사와 발표를 통해서 경북 방언의 개념과 보편적인 특성과 그에 따르는 예시, 결론을 순서로 언어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그 가운데 중간 자음에 대한 것을 주목 하고자 한다. 먼저, ㅅ과 ㅆ의 변별성이다. ‘살-쌀, 썩었다-석었다’에서처럼 ‘ㅅ-ㅆ’는 대구를 중심으로 낙동강 동쪽 지역에서 비변별적으로 나타난다. 17세기에 이미 ㅅ의 경음화로 ‘ㅅ-ㅆ’의 구별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짧은 기간 내에 다시 ‘ㅅ-ㅆ’이 중화되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오늘날에는 학교 교육의 영향으로 세대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고어 ‘ㅸ, ㅿ’와 중간 자음 ‘-ㄱ-’의 분포를 살펴본다. ‘누부(누나), 매서〉매바서’에서처럼 ㅸ의 경우 ‘ㅸ〉ㅂ’으로의 변화가 드러난다. ‘가실(〉가을)’에서처럼 ㅿ의 경우, ‘ㅿ〉ㅅ’의 변화가 눈에 띤다. ‘몰개(모래), 멀구(머루)’처럼 어중자음 ‘-ㄱ-’이 탈락하지 않은 것이 두드러진다. 한편, ‘염글오고’의 기본형은 ‘염글우다’(번역소학 9 : 108)인데 여기에 부사형 어미 ‘-고’가 통합된 형임. 여기 ‘-오-’는 ‘-우-’의 표기적인 이형으로 보면 된다.
주003)
강졍대왕됴애:강정대왕(康靖大王) 조(朝)에. 강정대왕은 조선 제 9대 임금인 성종을 말한다. 세조의 큰아들인 덕종의 둘째 아들이며, 어머니는 한확의 딸 소혜왕후다. 왕비는 영의정 한명회의 딸 공혜왕후(恭惠王后)이며, 계비는 우의정 윤호의 딸 정현왕후(貞顯王后)이다. 세조가 돌아가고, 예종이 19살의 어린 나이로 즉위하게 되자 세조의 즉위 때 공을 세운 신숙주·정인지·한명회의 훈구대신들이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진압한 공으로 정치적 지위가 갑자기 상승한 남이 장군의 세력을 없애고 실권을 움켜쥐었다. 예종 1년(1469) 예종이 세상을 떠나자 병약한 형 월산대군을 대신하여 13살의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7년간 세조의 왕비였던 정희대비(貞熹大妃)의 수렴청정을 받아 독자적으로 정국을 운영하지 못했으며, 신권이 모든 군국사무를 주도했다. 훈신세력은 성종이 즉위하던 해 가장 위협적인 정적이던 구성군(龜城君) 준(浚)을 유배시킴으로써 권력을 더욱 안정시킬 수 있었다. 성종 7년(1476) 친정을 시작했으나 세조와 같은 전권을 틀어쥐지는 못했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