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집(효자도 권1,2,3,4)
  • 동국신속삼강행실 효자도 제1권 주해
  • 효자도 제1권
  • 안명효양(安命孝養)
메뉴닫기 메뉴열기

안명효양(安命孝養)


1:65ㄱ

安命孝養

1:65ㄴ

姜安命晉州人 天性至孝父母每與隣老置酒自娛安命與妻盡力供辦未嘗有難色親歿哀毁過禮事死如生恭讓王朝 㫌閭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강안명은 진 사이라 텬셩이 지극 효되러니 부뫼 일이오 늘그니로 더브러 술 두고 스스로 즐기거듣 안명이 안해로 더브러 힘을 다야 공판야 일즉 어려운  아니더니 어버이 죽거 셜워 여위기 녜예 넘게 야 주그니 셤기 사니 티 니라 공양왕됴의 졍녀시니라 주001)
공양왕됴의 졍녀시니라:
공양왕 때 정려를 받았다. 공양왕은 창왕 2년(1389) 이성계 일파의 추대를 받아 창왕을 폐위시키고 즉위하였다. 즉위 후 바로 이성계 일파의 종용으로 우왕을 강릉에서, 창왕을 강화에서 각각 왕명으로 죽였다. 재위 3년 동안 모든 분야에 걸쳐 몇 차례의 제도개편을 단행하였다. 하지만 이런 개혁은 이성계와 정도전 일파의 자기 세력의 정착을 위한 개혁이다. 아울러 불교를 멀리하고 주자가례를 시행해 집집마다 가묘를 세워 고유 신앙을 없앴다. 절로 출가자한 이들을 다시 군대로 보완하거나 생업에 종사하도록 하였다. 또한 불교의 오교 양종을 없애고, 절간의 재산을 몰수해 각 관아에 나눠 먹기를 하였다. 조준의 건의로 과전법을 실시해 녹제와 전제를 개혁하였다. 이로써 이성계 일파의 경제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같은 해 이성계 일파에 맞섰던 정몽주가 선죽교에서 죽자, 정세는 이성계의 독무대가 되었다. 이에 조준·정도전 등이 이성계를 새로운 시대의 임금으로 추대하였다. 이로써 공양왕은 선위형식으로 물러나면서 고려는 5백년의 왕조를 마감하고 말았다. 공양왕 4년(1392) 조선이 들어서자 공양왕은 원주로, 다시 간성으로 추방되어 공양군(恭讓君)으로 강등되었고, 조선 태조 3년(1394) 삼척으로 옮겨졌다 사사되고 말았다.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안명효양 - 강안명이 효로서 봉양하다
강안명은 진주 사람이다. 천성이 지극하게 효성스러웠다. 부모가 나날이 친구들과 함께 술자리를 갖고 스스로 즐기게 하였다. 강안명이 아내와 더불어 힘을 다하여 뒤치다꺼리를 하고 일찍이 어렵다는 난색을 아니하며 어버이 돌아가매 서러워 슬퍼하기를 예에 넘치게 하였다. 돌아간 분을 섬김을 산 사람 같이 하였다. 공양왕 때 정려를 내렸다.
Ⓒ 역자 | 정호완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공양왕됴의 졍녀시니라:공양왕 때 정려를 받았다. 공양왕은 창왕 2년(1389) 이성계 일파의 추대를 받아 창왕을 폐위시키고 즉위하였다. 즉위 후 바로 이성계 일파의 종용으로 우왕을 강릉에서, 창왕을 강화에서 각각 왕명으로 죽였다. 재위 3년 동안 모든 분야에 걸쳐 몇 차례의 제도개편을 단행하였다. 하지만 이런 개혁은 이성계와 정도전 일파의 자기 세력의 정착을 위한 개혁이다. 아울러 불교를 멀리하고 주자가례를 시행해 집집마다 가묘를 세워 고유 신앙을 없앴다. 절로 출가자한 이들을 다시 군대로 보완하거나 생업에 종사하도록 하였다. 또한 불교의 오교 양종을 없애고, 절간의 재산을 몰수해 각 관아에 나눠 먹기를 하였다. 조준의 건의로 과전법을 실시해 녹제와 전제를 개혁하였다. 이로써 이성계 일파의 경제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같은 해 이성계 일파에 맞섰던 정몽주가 선죽교에서 죽자, 정세는 이성계의 독무대가 되었다. 이에 조준·정도전 등이 이성계를 새로운 시대의 임금으로 추대하였다. 이로써 공양왕은 선위형식으로 물러나면서 고려는 5백년의 왕조를 마감하고 말았다. 공양왕 4년(1392) 조선이 들어서자 공양왕은 원주로, 다시 간성으로 추방되어 공양군(恭讓君)으로 강등되었고, 조선 태조 3년(1394) 삼척으로 옮겨졌다 사사되고 말았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