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 향약제생집성방

  • 국역 향약제생집성방
  • 권5(卷五)
  • 치간출혈(齒間出血)
메뉴닫기 메뉴열기

치간출혈(齒間出血)


치간출혈(齒間出血
치아 사이의 출혈
)

〈≪성제총록≫에서〉 논하기를, “잇몸[齒齗]이 약해지고 부었을 때 심하면 치아 사이에서 피가 난다. 대체로 피의 성질은 따뜻하면 잘 흐르기 때문이다.” 주001)
이상의 병론은 ≪성제총록(聖濟總錄)≫ 권121 〈구치문(口齒門) 치간출혈(齒間出血)〉에 나오는 문장이다.
라고 하였다.

論曰, 齒齗虛腫, 甚者, 齒間血出. 盖血性得溫, 則宣流故也.

≪주후(肘後)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 치통(齒痛)과 잇몸 사이의 출혈을 치료하는데, 아주 효험이 좋다.
소금[塩] 가루를 매일 밤 잇몸 위에 두껍게 씌워서, 진물[汁瀝]이 모두 빠진 후에 잠든다. 그 진물이 나올 때는 치아를 쉬지 말고 두드려준다. 10일[十夜]도 지나기 전에 통증과 출혈이 그친다. 다시 계속하면 더욱 좋다. 돼지고기[猪肉]와 유채(油菜) 등을 금지한다.

肘後. 治齒痛斷間出血, 極驗.
塩末, 每夜厚封齒齗上, 有汁瀝盡, 乃臥. 其汁出時, 乃扣齒勿住. 不過十夜, 疼血止. 更久, 尤佳. 忌猪肉油菜等.

≪천금(千金)
천금방(千金方)
≫. 치아 사이의 출혈을 치료한다.
고죽엽(苦竹葉)을 소금[塩] 소량과 함께 진하게 끓여서, 적당한 온도일 때 〈입에〉 머금고 있다가 침이 나오면 뱉는다.

千金. 治齒間出血.
苦竹葉濃煮塩少許, 寒溫得所含之, 涎出, 吐之.

≪경험(經驗)
경험양방(經驗良方)
≫. 이유 없이 치아[牙]가 흔들리거나 치아에서 출혈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껍질과 잔털을 제거한 향부자(香附子)를 잘게 썰어서 생강즙에 하룻밤 동안 재웠다가 햇볕에 말려 가루 낸다. 양치질할 때 〈이것으로〉 치아를 문질러서 하얗게 만드는데, 치아가 단단해지면서 흔들리지도 않고 피가 나지도 않는다.

經驗. 治無故牙動, 牙宣血出.
香附子去皮毛, 細切, 薑汁浸一宿, 曝乾爲末. 漱口揩齒, 白其齒堅, 而無動無血矣.

≪득효(得效)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
≫. 치아[牙]가 드러나 〈잇몸에서〉 출혈하면서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괴화(槐花), 형개수(荊芥穗)[〈이상의 약재들은〉 각각 동일한 분량].
위의 약재들을 가루 내어 치아를 문지르고, 이어서 〈이것을〉 달여서 조금씩 나누어 복용한다.

得效. 治牙宣出血痛.
槐花, 荊芥穗[各等分].
右爲末, 擦牙, 仍煎, 點服.

≪성제(聖濟)
성제총록(聖濟總錄)
≫. 치아에 통증[牙疼]이 있고 잇몸이 짓물러서 끊임없이 출혈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세신(細辛)[1냥], 초오두(草烏頭)[단지에 넣고 태우되 〈초오두의〉 약성(藥性)을 간직하도록 한 것 1냥].
위의 약재들을 곱게 가루 내어, 소량으로 치아를 문질러서 침이 나오게 한다.

聖濟. 治牙疼肉爛, 血出不止.
細辛[一兩], 草烏頭鑵 주002)
관(鑵):
원문에는 큰 글자로 새겨져 있으나, 세주의 작은 글자로 ‘관자(鑵子)’라고 새겨지는 게 문맥상 맞다. 관자(鑵子)는 ‘그릇’, ‘단지’의 뜻이다.
[子內燒存性, 一兩].
右爲細散, 用少許揩牙, 出涎.

〈≪성제총록≫의〉 또 다른 치료법. 잇몸의 출혈 증상.
생지황(生地黃)[2냥, 자른 것], 콩[大豆][3홉, 향이 나도록 뜨겁게 볶은 것], 유지(柳枝)[자른 것 1홉].
위의 약재들에서, 콩과 유지를 검게 볶아서 술 4종지에 적시고, 곧바로 생지황을 넣어 다시 5~6번 넘치도록 달인다. 찌꺼기를 버리고 뜨거울 때 양치했다가 식으면 뱉는다.
Ⓒ 역자 | 이경록 / 2013년 12월 30일

又治. 齒斷血出.
生地黃[二兩, 切], 大豆[三合, 炒香熱], 柳枝[切, 一合].
右將豆及柳枝炒令焦, 以酒四鍾, 沃之, 卽下地黃, 更煎五六沸. 去滓, 熱漱冷吐.
Ⓒ 편찬 | 권중화 / 1399년(정종 원년)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이상의 병론은 ≪성제총록(聖濟總錄)≫ 권121 〈구치문(口齒門) 치간출혈(齒間出血)〉에 나오는 문장이다.
주002)
관(鑵):원문에는 큰 글자로 새겨져 있으나, 세주의 작은 글자로 ‘관자(鑵子)’라고 새겨지는 게 문맥상 맞다. 관자(鑵子)는 ‘그릇’, ‘단지’의 뜻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