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효경언해

  • 역주 효경언해
  • 〈붙임Ⅴ〉 고문효경(古文孝經)
  • 제6장 서인(庶人)
메뉴닫기 메뉴열기

제6장 서인(庶人)


8ㄱ

庶人 章第六

8ㄴ

子曰 因天之時 就地之利 謹身節用 以養父母 此庶人之孝也 주001)
차서인지효야(此庶人之孝也):
이것이 보통사람의 효도니라. 지배층이 아닌 농사나 어업을 하여 사농공상의 일을 생업으로 하는 백성을 이른다. 『효경』에 서인장이 있음은 서민들이 어버이를 모시고 아이 낳아 길러 효도를 받으면서 행복을 느끼는 소시민을 위한 정치가 평화롭게 이루어져야 올바른 성현의 꿈이 이루어지는 세상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근대 시민 정신이 아니더라도 왕후장상들의 삶도 민초들이 제대로 생업을 하지 않는다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에 그러하다. 현명한 군주라면 당연히 서민들의 삶의 조건을 해결해 주는 그런 정사를 펴야 올바른 성군이 되는 것이다.

제6장 서인(庶人)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늘의 때를 말미암고 땅의 이로움을 취하라. 몸을 삼가고 쓰기를 절도 있게 함으로써 어버이를 봉양해야 하니, 이것이 보통 사람이 효도하는 길이다.”라고 하였다.
Ⓒ 역자 | 정호완 / 2014년 3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차서인지효야(此庶人之孝也):이것이 보통사람의 효도니라. 지배층이 아닌 농사나 어업을 하여 사농공상의 일을 생업으로 하는 백성을 이른다. 『효경』에 서인장이 있음은 서민들이 어버이를 모시고 아이 낳아 길러 효도를 받으면서 행복을 느끼는 소시민을 위한 정치가 평화롭게 이루어져야 올바른 성현의 꿈이 이루어지는 세상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근대 시민 정신이 아니더라도 왕후장상들의 삶도 민초들이 제대로 생업을 하지 않는다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에 그러하다. 현명한 군주라면 당연히 서민들의 삶의 조건을 해결해 주는 그런 정사를 펴야 올바른 성군이 되는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